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예방법

건강이야기

by 벤데타v 2020. 1. 17. 19:08

본문

여러분 음식을 잘못먹어서 식중독 걸려보신적 있으신가요? 더운날 뿐만아니라 겨울에도 식중독이 충분히 걸릴수 있는데 그 원인중 하나는 노로바이러스라는 식중독균에 의해서 걸리고는 합니다. 신기하게도 노로바이러스는 기온이 낮을수록 많이 생긴다고 하는데 보통 회,굴 같은 날음식으로 의해서 걸린다고 알려진것이 노로바이러스균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노로바이러스의 증상과 예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읽어보시고 겨울철에도 몸조심하며 지내시길 바랍니다.

 

노로바이러스란 무엇인가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의 장관이라는 곳에서 증식을 하는 균 입니다. 이것이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며 장내세균의 생태계를 교란시켜 대장염이나 과민성 대장증후군까지 일으키는 아주 무서운놈이죠.

특히 감염성과 저항서이 강하며 기온이 낮을수록 더 활발히 활동을 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균은 자연환경에서 오랜시간 생존할수 있으며 영하 20도의 낮은 온도에서도 살아남는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도 걸릴수 있는 것이죠.

 

반대로 60도로 가열해도 감염성이 유지되고 일반 수돗물에서도 활발하게 움질일수 있는 생명력이 끈질긴 바이러스중 하나입니다. 

게다가 전염성이 강당히 강해서 캠프나 군대, 학교, 회사 등 단체생활을 하는 곳에서 식중독이 발생했다면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의심해보아햐 합니다. 보통 노로바이러스의 증상은 감염후 1~2일 정도 잠복기를 거쳐서 진행이됩니다. 그렇다면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노로바이러스의 증상

 

증상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짧게는 3일에서 2주동안 고생할수가 있습니다. 음식섭취에 의해서 감염이 많이 되는편인데요 감염되고 나면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두통
  • 오한
  • 복통
  • 설사
  • 근육통
  • 구토
  • 발열

등이 일어날수가 있습니다. 3일정도를 이렇게 고생한다면 얼마나 힘들지 상상하기도 싫네요. 노로바이러스는 변종 바이러스중 하나라서 아직 면역력을 가진사람이 많지 않다고 합니다. 감염되게 되면 정말 감기몸살처럼 고생을 할수 있으니 우리는 예방에 힘을 써야 할것입니다.

 

 

그렇다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감염에 대비해서 예방할수 있을지 알아봐야 겠지요. 병은 걸리기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저와 같이 알아보도록 할까요?

 

 

노로바이러스 예방법

 

원인중 가장 큰것은 제가 음식으로 인한 감염이라고 하였죠? 그래서 오염된 물이나 식자재는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냥 오염이라는 것이 곰팡이가 피고 고인물을 떠올리시겠지만 그렇지않습니다. 조금 오래됬지만 먹어도 될것같은 어패류, 질이 안좋은 바닷물에 노출된 해조류등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음식을 할때는 꼭 손을 씻고 조리를 하셔야 합니다 기본이니 아실테지만 만약 손에 노로바이러스의 균이 있었다면 가족 모두 식중독을 일으킬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건 알기가 쉽지 않지만 만약 주변에 식중독에 걸린사람이 있다면 그사람과 함께 생활했던 곳의 접촉된 물건을 만진경우에 걸릴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물건을 만지지 않는것은 거의 불가능하겠지만 자주 손을 비누로 깨끗하게 씻어주면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하니 손을 자주 씻어야 하는것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독감,몸살 감기, 장염과 같은 증상이 비슷해서 병원을 가봐야 정확한 진단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보통은 자연적으로 몇일이내로 자연회복이 되지만 나중에 대장증후군의 원인이 될수도 있다고 하니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