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좀 가볍게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무슨 생활정보냐면 소비자 고발센터에 신고하는 방법과 역할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바로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해주는 곳을 소비자 고발센터라고 합니다.

어떠한 상품이나 거래간의 억훌한 일이 발생하였을 경우 소비자로써 도움을 요청하려고 할텐데요 그런데 좀 비슷한 기관들이 보입니다, 소비자 상담센터, 소비자 연맹, 소비자원 등등이 있는데요 소비자 고발센터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전화번호는 어떻게 되는지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 고발센터가 하는일

 

먼저 소비자 고발센터의 전화번호는 국번없이 1372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1372번에 전화해서 피해 구제 및 보상에 대한 권리를 찾을수 있또록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상담에 앞서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사진이나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만한 최소한의 증거물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니면 소비자고발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사진과 동영상등 으로 자료를 첨부하여 게시글을 올리면 그에 따른 답글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소비자 고발센터에서는 관련된 법률 정보를 파악하고 사례등을 이용하여 답변을 해줍니다.

 

글올릴때 주의사항

 

  • 신속한 처리를 위해서는 카테고리,업체명 명확히 분류 기재
  • 연락처,이메일 등 최소한의 개인정보는 반드시 기재
  • 피해 관련 증거 사진, 동영상,계약서 등 증거자료 첨부하는게 좋음
  • 글 노출을 원하지 않으면 비밀글 체크

 

정도로 알고 계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소비자고발센터 말고도 한국 소비자원,한국 소비자연맹,녹색소비자연대 등이 있는데요 한국소비자연맹과 녹색 소비자연대가 같은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비영리단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일방적인 입장이기 보다는 분쟁을 중재하는 역할을 하기위해 있는 단체이므로 '왜 내편을 안들어주냐' 라는 마인드로 상담을 하시기 보다는 객관적으로 억훌한 부분에 있어서 법률적인 정보다 판례등을 알오볼수있게 도움을 받는 다는 생각으로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소비자고발센터의 전화번호와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런일이 없는게 가장 좋지만 불미스러운일은 언제나 일어날수 있기때문에 소비자로써 억훌한점이 있다면 도움을 청해서 잘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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