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은 비만의 주범,건강의 적! 이라는 얘기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주식인 쌀은 탄수화물입니다. 아예 먹지말라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연구에서 탄수화물의 지나친 의존도가 높다면 이를 줄이는것이 건강한 식단이라는것으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이라는 것은 1g 당 4kcal의 에너지를 만들어주며 우리몸에 필요한 하루 열량의 60~70%나 차지하는 영양소입니다. 괜히 쌀이나 빵을 먹는것이 아니겠죠. 그런데 다이어트 한다고 탄수화물을 거의 안먹게되면 몸에서 부족함을 느끼고 적신호가 나타날수가 있는데 만약 제가 소개하는 증상이 일어난다면 탄수화물의 섭취를 늘려주시길 바랍니다.

 

1.신경과민

 

탄수화물이 부족하게되면 가장먼저 찾아오는것이지만 알아차리기 어려운 증상이 바로 신경과민입니다. 즉 저혈달 증상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저혈당은 활력 저하, 수면 부족, 신경과민, 불쾌감등을 일으킵니다. 쉽게말해서 모든일이 짜증나고 예민해 지는 것이죠.

 

 

2.두통

 

탄수화물의 섭취를 갑자기 줄이게 되면 우리 몸은 에너지원은 지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래서 탄수화물을 줄여서 지방을 태우게 되므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인데요 지방이 소모되는 과정에서는 케톤체가 생성이 되어 혈중 케톤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머리를 흔드는 듯한 두통이 생길수가 있습니다. 또한 소변으로 나트륨이 빠져나가면서 탈수증상이 나타나기도하지요. 어느정도 두통이 오기시작한다 하면 탄수화물의 섭취를 늘려주셔야 합니다.

 

 

3.호르몬 이상증세

 

탄수화물이 부족한경우 포만감과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이게 바로 몸의 신호인데요 탄수화물이 땡기는 기분아시죠? 뭔가 밥을먹거나 빵같은 것을 먹어줘야 포만감이 생기고 너무너무 먹고싶은 생각이 들것입니다. 

그런데 탄수화물을 고의적으로 부족하게 해서 중단이 된다면 호르몬의 이상증세가 나타나며 더 많이 섭취하게 되는 역효과가 일어나게 됩니다. 탄수화물 과잉섭취를 하게되는것입니다. 

 

4.근육 손실

 

탄수화물은 에너지 발생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우리 몸은 에너지 고갈을 막기위해서 지방을 태운다고도 말씀드렸죠? 하지만 지방을 쓰기도하지만 단백질도 대체에너지로 사용하게 됩니다.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에너지를 근육에서 빌려쓰는 것이죠.

 

 

운동하시는 분들이라면 단기적으로는 괜찮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근육의 손실이 일어나게 될것이기 때문에 식단에는 꼭 탄수화물이 포함되어있습니다.

 

 

5. 피로감

 

마지막으로 피로감입니다. 평소와 비슷한 활동량으로 생활하지만 유독히 피로감을 많이 느낄수가 있습니다. 우리의 몸에서 필요로 하는 영양소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그런것인데요, 보통 비타민이 부족하면 눈밑이 떨리는 등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나듯이 탄수화물이 부족하면 많은 피로감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같아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지금 다이어트를 하고있지만 평소와 똑같이 먹으며 2kg 을 감량했습니다. 목표 키로수는 7kg 이며 두달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스트레스 받는게 싫어서요^^;)

여러분들도 탄수화물을 줄이는것에 하지말라는 것이아니라 혹시라도 제가 오늘 알려드린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조금은 탄수화물섭취를 늘려서 소중한 우리몸에게 건강이라는 선물을 주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