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콘덴싱 보일러와 일반보일러 차이

생활이야기

by 벤데타v 2020. 2. 7. 18:35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도 유익한 정보를 포스팅하기위해 컴퓨터앞에 앉았습니다. 이야기해볼 주제는 바로 콘덴싱보일러와 일반보일러의 차이는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하는데요. 요즘날씨가 춥다보니까 보일러에 관심이 많으실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하나하나씩 알아가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콘덴싱 보일러란

 

콘덴싱 보일러는 외부로 빠져나가는 열을 모아서 다시 가열을 하는 방식으로 일반보일러 대비 10~15% 난방비절감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일반보일러에 비해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오염물질이 적게 발생하는 친환경보일러라고 하는데요, 비교를 하자면 질소산화물 배출농도가 8배정도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일반보일러가 좋을지 콘덴싱이 좋을지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려면 중요한것이 난방 열효율과 가격적인것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 하실것같습니다. 열을 효율적으로사용한다면 즉 난방비가 절감이된다는 얘기겠죠.

  • 빠져나가는 열을 한번 더 순환하여 재이용한다는 부분에서 에너지 효율이 올라간다

이점을 잘보셔야 합니다. 콘덴싱 보일러는 대체적으로 일반보일러와 비교하면 최대 28%까지 에너지가 절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방식에는 큰차이가 없지만  열효율이 좋을 뿐만이 아니라 교체시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원하기때문에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있을겁니다.

 

 

일반보일러와 콘덴싱보일러의 차이점

 

일반보일러와 비교하자면 콘덴싱 보일러를 사용할경우 연간 약 13만원의 가스비 절감이 되며 친환경이기 때문에 지구온난화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보통은 정부에서 12만원, 지자체에서 8만원의 지원금이 나오며 약 20만원의 설치지원금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각 도,시 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콘덴싱 보일러로 바꾸려면 일반보일러와 달리 응축수라는것이 발생을 하기때문에 (에어컨처럼 물이 발생합니다.) 보일러실이 춥지 않아야 한다는 설치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이 안 얼정도) 또한 보일러 설치위치 3M 이내에 배수구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에 맞아야 설치가 가능하며 가스비가 원래 그렇게 많이 나오지 않는 가정이라면 난방비 절감효과는 크게 볼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친환경적이라는 이유로 정부에서 지원금이 나오는 상태이기 때문에 보일러를 바꿀 예정이라면 콘덴싱보일러를 구입하셔서 지원금을 받는것이 안받는것보다는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반 보일러와 콘덴싱보일러의 차이점 4가지로 요약하자면 이렇습니다.

  • 에너지효율이 일반보일러보다 훨씬 좋다
  • 최대 28%의 가스비를 절약할수 있다
  • 미세먼지 79% 저감으로 친환경적이다
  • 이산화탄소 배출량 11%저감으로 친환경적이다

사실 개인이 보일러를 바꿀때 보는것은 가스비 절감이 되는 것과 지원금이 나오는것이 마음을 흔들겠지만 콘덴싱을 사용함으로써 친환경적인 부분에서 좋아지는것이 사실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