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파킨슨병 증상 원인 알아보기

건강이야기

by 벤데타v 2020. 2. 15. 14:24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우리가 나이가 들수록 발생활 수 있는 질병의 종류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어디가 아프면 그냥 나이가 들어서 그런가 보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잔병이 많아지는 것도 사실이죠.

그런데 그 중에 그냥 평범한 노화현상으로 착각해서 병인 줄 모르고 지나가는 질병이 있는데요 바로 파킨슨병이 라는 것입니다. 아마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정확히 어떤 병이며 증상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는 모르시죠? 이번기회에 알아보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은 제임스 파킨슨이라는 영국의 의사가 손이 떨리거나, 근육 경직 등의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을 돌보면서 발견한 것인데요. 이 질병은 퇴행성 뇌 질환으로써 신경세포들이 어떤 원인에 의해 소멸이 되면서 뇌의 기능 이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노년층에 많이 발생이 되며 나이가 더 먹을수록 걸릴 확률이 높다는데요 60세 이상의 사람에게 1%정도의 사람들이 앓고 있다고 합니다.  100명중 1명이라는 말이지만 생각해보면 그렇게 희귀한 병은 아니라는 것이죠.

 

 

파킨슨 병의 원인

 

우리의 뇌에는 몸의 운동에 꼭 필요한 '도파민' 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있습니다. 그런데 파킨슨병은 이 신경세포가 서서히 사라지게 만드는 것인데요, 도파민 신경세포가 사라지는 이유는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연구결과가 있으나 두가지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있습니다. 유전자 이상의 원인이거나, 환경적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둘다 근거를 찾을수없어서 아직은 확실한 원인이 아니라고 합니다.

 

 

파킨슨병의 증상

 

파킨슨병에 걸리게 되면 주요 특징이 4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자신이 여기에 해당하는지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움직임이 느려지며 말하는것도 느릿해진다
  • 힘을 주지않는 팔이나 다리에서 떨림증상이 일어난다
  • 피곤함과 무력감, 또한 갑자기 근육의 경직이 일어난다
  • 자세가 구부정해지는 느낌이고 걸음걸이의 보폭이 좁아지며 균형을 잘 못잡겠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의심을 해보셔야 합니다. 주로 운동증상에 많이 장애를 가져오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이 나이를 먹어서 그런가 보다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제 겨우 60세를 넘겼는데 요즘 60세면 아직 건강할 나이죠. 운동적인 문제 외에도 일어나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한번 확인해보세요.

 

 

1.소변 문제

 

밤에 잠을 자지 못하고 소변을 보러 화장실에 드나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들의 반 이상이 이러한 불편을 겪을수 있으며 질병의 초기부터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변비 및 연하곤란

 

변비는 알겠는데 연하곤란이라는 말은 무엇일까요? 바로 음식을 삼키고 난 이후에 음식의 내용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3.감각 신경 증상

 

환자들은 통증이나 화끈거리거나 저린 느낌 같은 것을 호소하게 됩니다. 

 

 

4.수면 이상증세

 

밤에 그렇게 많이 자도 낮에도 과도한 졸음이 몰려오고는 합니다. 자는 동안에 무호흡증같은 수면장애가 동반되며 수면의 질이 저하되므로 낮시간에도 과도한 졸음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또한 자려고 누웠을때 다리에 기분 나쁜 느낌이 생기며 벌레가 지나가는 듯한 이상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이러면서 램수면행동장애가 동반되어서 수면 단계에서 빠른 안구운동이 나타나고 잠버릇이 나빠지기 때문에 울거나 웃을수도 있고 주먹을 휘두르기떄문에 옆사람이 다칠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파킨슨병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알수가 없으며 완치가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파킨슨병인 것같다고 의심이 되면 얼른 병원에 내원해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서 더 악화되는것을 방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