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새 날씨가 엄청 추워졌습니다 곧 있으면 크리스마스인데 눈이 첫눈을 아직 못 봤네요. 저는 며칠 전부터 감기 기운이 있더니 결국 코를 훌쩍이기 시작했는데요, 여러분은 감기 걸리시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혹시나 현재 훌쩍거리고 있다면 이 글을 읽고 얼른 나으시길 바랍니다.

코감기를 빨리 낫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왜 콧물이 나오는지부터 알아야겠죠? 원인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콧물을 흘리는 이유

 

감기란 목과 코 등에 발생하는 염증같은 것인데요, 바이러스에 인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코에 집중적으로 감염이 된 경우에 코감기라고 불리는데요, 이뿐만 아니라 코가 건조해지면서 점막이 마르면서 우리 몸에서는 코를 습하게 만드려고 콧물을 만들어 냅니다. 

또한 코가 막혀서 숨을 쉬기가 힘들어 입으로 숨쉬게 되면서 구강구조가 더욱 건조해지는 악순환이 겹치게 되는 것이죠. 이것 참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닐 것입니다.

 

서비스업이나 사람 상대를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계속 코를 훌쩍훌쩍거리기가 민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간혹 심할 때는 계속 들이켜도 콧물이 어느새 주르륵 나와서 정말 창피했던 적이 있는데요. 이러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설명하기에 앞서 물론 약을 먼저 드시는 게 좋겠죠?)

 

 

마스크 쓰기

 

결과적으로 말하면 코나 입 등 호흡기를 따듯하게 해주는 것인데요. 특히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마스크를 써주면 2차 감염을 예방해서 감기몸살 같은 게 안 오게 해 준답니다.

간혹 목감기, 코감기가 왔다가 몸살까지 와서 아주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때 면역력이 약해져서 그럴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마스크를 착용해서 건조하지 않게 해 주시고 몸살 걸리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코 세게 풀지 않기

 

콧물 정말 많이 나오죠? 알고 있습니다. 모두 겪어 봤을 테니까요, 그런데 답답한 마음에 세게 홱 풀어버리고 아~ 시원하다 이렇게 지내시진 않나요? 하지만 코를 너무 세게 풀게 되면 코 점막의 점액 분비가 활발해지면서 콧물이 코를 다시 채우게 됩니다. 그래서 계속 생기게 되는 것인데요.

이럴 때는 그냥 살짝만 풀어주고 밖으로 흐르지 않게만 관리해주시면 됩니다. 아마도 좀 답답하겠지만 그게 더 안 나오게 하는 방법이 니 한번 따라 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코 안 세척하기

 

식염수가 집에 있다면 쓰면 좋겠지만 만약 구매하기가 어렵거나 없다면 소금물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비강(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고 점막이 생성되도록 유도를 해서 좀 더 상태가 양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콧물이 덜 나오게 하는 방법이 고 근본적으로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 법을 알아야겠죠?

 

 

실내 습도를 건조하지 않게, 환기는 자주

 

요즘 집에 가습기 하나씩은 있으시죠? 만약 없더라도 상관없습니다. 없다면 환기가 잘되는 환경에서 젖은 수건 같은 것을 문 같은 곳에 걸어서 자연적으로 가습효과를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너무 많이 걸어놓으면 곰팡이가 살기 좋은 서식지를 만들기 때문에 습도는 50% 정도가 적당합니다.

요즘 핸드폰에 보면 습도계 어플도 있던데 이런 걸 한번 써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쉽게 자신이 있는 곳의 습도를 알 수가 있습니다. 이래야 코감기가 안 걸리게 해 준답니다.

 

 

또한 환기는 하루에 두 번 정도 실시해 주세요. 요즘 미세먼지가 많은 날이 많아서 하기가 꺼려진다면 밖의 상태를 본 다음 좀 깨끗하다 싶을 때 시켜주시면 됩니다. 만약 먼지가 많이 쌓이게 되면 오염물질이 쌓이는 것이기 때문에 환기는 꼭 시켜주셔야 바이러스 감염 환경을 줄일 수가 있답니다.

 

 

비타민C 섭취해주기

 

비타민C가 평소에 자주먹으면 감기가 안걸린다는 말이 있는데 그건 아직 확인된 바가 없다고 합니다. 예방효과는 없지만 하루 1000mg 이상 꾸준히 복용했을때 아이들의 경우는 감기 기간이 약 20% 감소된다고 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8%의 감소효과가 나타났다고 하네요.

성인의 경우는 추운 환경에 노출되는 사람에게 하루에 6000mg 씩 복용했을 경우 감기 기간이 절반정도로 줄어들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다 복용하면 좋지 않으니 이점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정도로만 관리해주셔도 이번 겨울은 건강하게 지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에도 말씀드렸듯이 현재 걸린 상태라면 지금이라도 제가 추천해드린 방법대로 해보시길 바라며 감기약은 꼭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비타민 같은 거 챙겨 드세요. 감기는 면역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이므로 비타민은 꼭 챙겨 드셔야 합니다^^ (저는 유자차를 즐깁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