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아마도 많은 분들이 뒷골이 당기는 것 때문에 어깨도 주무르고 목도 마사지를 해줄 텐데요, 그냥 단순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어깨가 뭉치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하지만 그런 이유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갑자기 평소에 이렇게 말하죠,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거나 황당한 일이 있을때 "아 뒷골땡겨" 이것은 뒷목 쪽에 압박이 생기면서 두통이 생기게 되며 신경이 뇌까지 압박을 하는 것임으로 건강에 안 좋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로 인해서 어깨, 목이 뻣뻣해지는 느낌을 받는데요 과연 이 증상은 어떠한 이유 때문에 생기는 것이고 뒷골이 땡기는 증상이 있다면 어떻게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뒷골이 땡기는 증상들

 

  1. 머리가 뒤고 무겁고 땡기는 느낌이 든다
  2. 고개를 들거나 숙이는 자세를 오래 하고 있으면 통증이 몰려온다
  3. 고개를 움직이거나 마사지를 해줘도 불편한 느낌이 없어지지 않는다
  4. 뒷목에서 묵직한 느낌과 무기력함이 몰려온다.

이렇게 뒷골이 땡기는 증상들을 4가지정도로 확인해보시고 어느정도 해당이 되는 것같다면 아래의 원인들을 확인해보시고 제가 추천하는 방법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턱뼈 문제가 있을수있다

 

턱의 뼈와 관절에는 수많은 신경과 근육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뒷골이 땡기는 증상은 관절에 문제가 생기면 턱이 통증뿐만 아니라 뒷못, 어깨, 등이 뻐근할 수 있고 두통까지 올 수가 있습니다. 잘 돌이켜서 생각해보세요. 혹시 음식을 씹으려고 입을 벌리면 턱에서 딱딱 소리가 나는 분들 이에 해당된다면 턱관절 치료를 받아야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뒷골이 땡기는 증상 두번째는 스트레스 입니다. 스트레스라고 해서 모두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자신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목적에 달성하며 받는 스트레스를 즐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걸 나쁘게 받아들이면 악영향을 가진 스트레스입니다.

받지 않으면 좋지만 또한 아예 없어서도 안 되는 것이죠. 참 쉬운듯하면서 어려운 것입니다. 이걸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휴식을 주어야 합니다. 나쁜 스트레스는 쌓아두지 말고 풀어주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먹는 게 좋으면 일끝 내고 치킨을 시켜서 영화를 한편 보세요, 그걸 보고 우리는 힐링이라고 하죠? 간단하지만 그 시간을 행복하다고 느끼면 그것이 스트레스 해소법인 것입니다.

 

일자목의 생활습관

 

지금 저도 이 글을 쓰면서 느낀 것이지만 고개를 앞으로 뺀 상태로 컴퓨터를 보고 있습니다. 그러다 거울을 보면 목만 삐죽하게 나와있습니다. 이것은 좋지 않은 자세인데요 정상적인 목과 다르게 일자목은 목디스크의 위험뿐만 아니라 뒷골이 땡기는 증상을 만드는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이것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앉아있거나 서있을 때 좀 힘들겠지만 허리를 쭉 펴고 있는 것을 연습하셔야 합니다. 저는 사실 자세가 좋지 않아서 잠시만 바른 자세를 유지해도 힘이 들어서 금방 지치게 됩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자꾸 인식을 하면서 자세를 곧게 펴주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조금 힘들지만 익숙해지면 자주 하게 되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어떻게 해주면 증상이 완화가 될까요?

 

간단한 마사지와 찜질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근육이 뭉쳐있는 것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물론 혼자 하기가 어려운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손에 잘 잡히지 않는 곳이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가족이나 친구분들에게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해도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따듯한 찜질을 목 쪽에 해주시면 뒷골이 땡기는 증상이 완화될것입니다. 이유는 근육이 이완이 되면서 좀 더 상태가 릴렉스하게 되기때문에 좀더 나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경추 배게 사용해보기

 

저 또한 뒷골이 땡기는 증상이 있습니다. 우리는 잠을 잘 때도 올바르지 않은 수면자세로 인해서 다음날 목이 결리거나 몸이 뻐근한 것을 경험해보았을 것입니다. 하루에 평균 7시간 잠을 잔다고 한다면 그 시간 동안 거의 움직이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목은 일자형이 아닌 c형 목이 정상적인 형태입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죠? 이렇게 자야 목이 편한 상태인 것인데 베개가 너무 높거나 너무 낮으면 안 좋은 상태로 장시간 동안 있는 것이죠. 그래서 사람 목의 형태에 맞게 만들어진 베개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마도 '경추베개'라고 검색하시면 나올 건데요. 저도 메모리폼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써보았는데 정말 좋았습니다. 그런데 또 불편해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오늘은 뒷골이 땡기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 저도 푹쉬어야 겠어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