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 몸에 건강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라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실 겁니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배변활동을 하고 확인을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건강한 사람은 황금색에 가깝다는데 저는 그런 적이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평소와 달리 색깔이 이상해서 몸이 어딘가 안 좋은가 생각할 수 있는데요. 성인 분들은 술을 많이 먹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이 색이 안 좋고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장염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과연 어떤 이유가 있을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초록색 변은 성인보다는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유를 많이 섭취하거나 단백질을 많이 먹는 아이들에게 초록 변을 보는 경우를 볼 수가 있는데요. 과연 어른들의 원인은 무엇일지 궁금증을 가져보아야 합니다.

 

 

장염이거나 간 기능 저하

 

쓸개즙이라고 불리는 담즙은 십이지장에서 나오는 것인데요. 음식들에 퍼져서 소화가 잘되게 한 뒤 다시 몸속에 흡수되게 되는데요 만약 이것이 몸에 정상적으로 흡수가 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되는 경우에 변이 녹색으로 물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음식을 먹었을 때 그런 것인데요. 보통 고기 같은 경우가 소화가 잘안 되는 음식중 하나입니다 

또한 위에서 말했듯이 담즙이 흡수가 안되는 경우는 장내에 염증이 생긴 장염으로 인해서 장기능이 저하돼서 그런 일이 벌어지는 것인데요. 만약 이것이 아니라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장내에 문제가 생겨서 초록색 변을 볼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는 간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인데요, 이것의 원인은 물론 술을 많이 마시는 분들이라고 말할 수 있겠죠 간에 문제가 생겨도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데요. 이게 계속 지속되면 담즙의 혈중 농도가 높아지면서 변의 색이 바뀌는 것은 물론 냄새까지 이상하게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황달 증세까지 보이게 되죠. 

이로써 초록 변을 한두 번 보는 것이라면 크게 건강상의 문제가 크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이게 하루 이틀이 아니고 계속 증상이 나타난다면 나른 질환 일수도 있으니 꼭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음식 섭취로 인한 변색

 

철분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초록색 변이 나올 수가 있습니다. 또한 시금치 같은 초록색 채소를 많이 먹은 경우에도 그 찌꺼기로 인해서 초록색 변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는 증상입니다.

 

 

요즘에 어떤 음식을 많이 먹었는지 생각을 해보세요 자신이 혹시 다이어트 중이어서 온갖 풀이란 풀은 다 먹지 않았는지? 그리고 철분이 많은 음식을 골라서 먹지는 않았는지요 소고기, 계란, 굴, 해조류 등은 모두 철분이 많은 음식입니다. 이 같은 경우는 크게 문제 될 것이 없지만 그래도 이유는 알아야 하니 한번 생각해보시는 게 좋겠지요?

초록색 변이 나오는 원인을 알았는데, 음식의 섭취에 인한 원인은 그렇게 문제가 없다고 치고 담즙이 흡수가 안 되는 상황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것 또한 알아보아야겠죠?

 

 

장염, 담즙 과다분비 예방법

 

자, 초록색 변이 나오는 원인을 알아냈습니다 먼저 말씀드릴 것은 담즙이 과다 분비되는 것은 바이러스 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고 하였죠? 그렇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손을 자주 씻는 것입니다 우리의 손은 신체부위 중 세균이 가장 많은 곳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그 세균들이 몸속에 침투하여 장염을 일으키고 식중독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손만 씻어주어도 많이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아주 간단한 것인데 실천하기 어려운 부분인 것이죠.

 

 

두 번째로는 음식이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보관이 좀 오래된 것 같은 음식이라면 그냥 과감하게 버려주세요 물론 음식을 남기는 것은 아주 좋지 않은 것이지만 남기지 않으려면 다 먹어 치우는 것이 아니라 먹을 만큼만 조리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음식을 남기면 안 된다고 해서 보관기간이 오래된 음식을 함부로 먹으면 장염에 걸릴 위험이 크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오늘은 성인들의 초록색 변은 왜 나오는 것인지 원인을 알아보았고 그에 맞게 예방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제일 중요한 것은 이런 증상이 오래되면 분명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이니 병원에 꼭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