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생활이야기

by 벤데타v 2020. 3. 12. 17:11

본문

부동산 거래를 하다보면 우리가 잘모르는것이 하나 있습니다. 아파트의 시세는 어느정도 알고는 있지만 정확히 얼마에정도에 거래가 되었는지, 집에서 알수가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한번쯤 해보셨겠죠? 만약 실거래가가 공개되지 않는다면 구매와 판매간의 시세차이가 많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는 예전에는 실거래가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시스템이 없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국토교통부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할수 있는 사이트를 개설하고 모든 국민이 볼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그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 것같아서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 로고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시스템이란

 

간단하죠.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하고있는 실제로 부동산에서 거래가 일어났던 매물에 대해서 실거래가를 조회할수 있게끔 해놓은 시스템입니다. 

이곳에서 어떤 정보를 얻을수 있냐면 아파트,단독/다가구,연립/다세대,오피스텔,토지,상가 등 모든 부동산의 거래에 대한 시세는 모두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지도 않고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남녀노소 누구나 정보를 확인 할 수가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정보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조회 하는 방법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1

 

먼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하는 유일한 조건은 인터넷에 접속을하여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찾기가 어렵다면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를 클릭하셔서 접속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기서 조회할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신버전과 구버전으로 나뉘는데요 현재 보고 있는 홈페이지가 현재 사용하는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입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 보면 ' (구)실거래가 조회시스템' 이라는 곳이있습니다. 먼저 이 두곳의 차이점을 알려드리자면

  • 신버전 

지역을 선택하거나 지도를 이용해서 더많은 아파트 및 그외 매물들의 가격을 쉽게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구버전

지도로 확인 할 수는 없지만 신버전과는 다르게 자신이 원하는 매물의 가격대를 설정하여 설정한 지역의 원하는 실거래 가격대의 매물을 찾아볼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두가지의 차이가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두가지다 모두 설명해 드릴테니 한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 신버전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2

 

상단 메뉴중에 오늘의 주제인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하기 위해서 [아파트] 라는 항목을 클릭해봅니다. 그러면 옆에 검색하는 곳이 있는데요 자신이 원하는 지역이 있다면 검색을 해주셔도 되고 지도의 위치를 옮겨서 그 근방의 아파트 매물들의 시세를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저는 서울 강남지역의 아파트 매물들을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검색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빨간색 동그라미 버튼을 보면 그것이 그아파트의 거래 조회가 가능한 곳입니다. 클릭을 해보면 계약일은 언제이며 거래금액은 얼마인지, 건축년도, 도로조건, 전용면적, 전산공부까지 자료를 알아볼수가 있습니다. 전월세 계약 내용도 볼수가 있지요 그리고 중요한것은 년도를 설정해서 시세 변화의 추이를 알수가 있습니다.

 

 

년/월세 정보를 보니 보증금 7000으로 나와있는데 월세가 없는 것을 보니 아마도 전세계약을 한것 같습니다. 이렇게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관리비 같은것은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도 충분한 정보가 나오는 것 같죠?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 구버전

 

 

아까 위에서 신버전의 홈화면에 있을때 상단에 (구)버전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쪽을 클릭하면 새로운 홈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여기서 우측 하단을 보시면 '빠른 실거래가 조회' 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거래유형,지번구분,기준년도,지역선택,금액선택,전용면적 까지 설정하여 검색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이 원하는 기준을 입력을 한후에 [검색]을 하면 그 조건에 맞는 실제 거래된 매물들의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기준을 2020년 1분기 라고 정해 놓았더니 두곳이 나왔습니다. 1,2,3월 월별로 나뉘어서 나오고 정확한 날짜가 나오기 때문에 보기가 편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이러한 정보를 컴퓨터로 계속 보고있기가 힘들어서 프린트를 하고싶거나 따로 파일로 받아보고 싶은분들이 있다면 아래 내용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자료 다운받기

 

 

홈 화면에서 상단에 [실거래가 자료제공] 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하면 매물 조건을 설정하고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수도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 마지막

 

이곳도 마찬가지로 설정을 하고 구버전과 마찬가지로 금액도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시면 자신의 컴퓨터에 문서형식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가 있습니다. 아마도 필요하신 분들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