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허리 삐끗했을때 좋은 특효방법

건강이야기

by 벤데타v 2020. 5. 17. 12:25

본문

우리는 생활하면서 많은 일들이 일어납니다. 그 중에 허리 삐끗했을때 허리 구부리기가 힘들정도로 다칠때가 있을텐데요, 관리만 잘해줘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입니다. 우리의 허리는 인체의 중심으로써 어떠한 움직임에도 힘이 들어가게 되어있어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두발로 걸어다니는 사람은 다른 동물에 비해서 허리가 약한편입니다. 우리는 허리를 삐끗했다고 표현하며 이것은 디스크나 관절의 손상이 아닌 염좌입니다. 허리 부위의 뼈와 뼈를 이어주는 인대가 손상된 상태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대처를 잘할 수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해야겠죠?

 

 

허리가 삐끗한 원인

 

예를 들어 축구나 풋살을 할 경우 허리를 갑자기 트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야구나 농구등 대부분의 운동들은 허리를 많이 써야 합니다. 그런데 너무 무리하게 의욕이 앞서 몸을 갑자기 틀거나 허리를 꺽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허리가 삐끗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원인은 허리 근육이 약하거나 심한 움직임이 있었을때 근육이 손상되어 근육에 통증이 생긴 것 입니다.

 

 

허리가 삐끗했을때? 디스크?

 

흔히 허리 디스크라고 부르는것은 요추 추가판 탈출증이라는 척추에 있는 디스크가 튀어나오면서 척추 신경계를 건드리게 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허리디스크가 발생하는 원인은 장시간동안 앉아서 생활을 한다던지, 다리를 꼬거나 무거운 물건을 많이 드는 분들에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단순히 허리를 다친것과는 다르죠? 우리가 말하는 허리가 삐끗한것과 허리디스크와의 증상은 조금 다르게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구분해야 하는데요. 어떠한 차임점이 있는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허리 디스크 증상

 

  • 허리를 손으로 만져봐도 통증은 따로 느껴지지 않는다
  • 허리를 앞으로 굽히기 힘들고 앉아 있으면 통증이 증가한다
  •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허리와 엉덩이, 다리, 발바닥까지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

 

허리 삐끗했을때 증상

 

  • 허리를 양옆으로 돌릴때 통증이 심하다
  • 다른부위가 아닌 오직 허리에만 통증이 느껴진다

 

즉 일반사람이 디스크와 삐끗한 염좌의 경우를 구분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신경학적 증상이 있느냐,없느냐 입니다. 간단히 말해서는 허리외에 다른부위가 저린 증상이 있는지 없는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허리디스크가 아닌데도 무조건 디스크라고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으로 자리 잡지 않고 단순한 만성적인 근육통일 수도 있는 것이니 잘 구분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염좌일 경우에는 어떻게 관리해줘야 하는지 알아 볼까요?

 

 

허리 삐끗했을때 대처방법

 

 

냉찜질로 응급처치 후 온찜질

 

붓고 열이나는 급성기에는 냉찜질로 응급처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은 일시적으로 혈관을 수축시켜서 붓기를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우리 몸은 신체 온도가 떨어지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는데요, 이때 산소량과 영양공급이 늘어나며 손상된 조직이 회복이 됩니다. 이후에 온찔질은 삐긋하고나서 2일 후 정도에 해주시면 좀더 빠른 치유를 할 수 있습니다.

 

 

딱딱한 바닥에 눕지 않기

 

급성 요추 염좌는 허리가 이완된 상태에서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푹신한 매트리스는 척추를 받쳐주지 않아서 악화시킬 수 있으며 너무 딱딱한 바닥도 피해줘야 합니다. 적당히 허리를 감싸는듯한 단단한 매트리스에 눕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집에 있는 침대가 너무 푹신한 편이라면 무릎아래쪽에 배게를 받쳐서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하 해주시면 됩니다.

 

 

움직임 최소화

 

통증이 어느정도 나아졌을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때 허리가 뻐근하다고 허리를 양옆으로 돌리는 등 과한 스트레칭을 하면 염좌가 재발할 수도 있기때문인데요, 사우나 같은 것도 허리가 완전히 나을 때 까지는 자제해주셔야 합니다. 스트레칭은 허리가 삐끗하기전 평소에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염진통제 복용

 

정말 통증이 심하다면 소염진통제를 복용해서 통증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것은 통증이 완화될 뿐만 아니라 염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기때문인데요, 혼자 약을 사서 먹기가 꺼린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고 약을 복용받으시면 됩니다.

오늘은 허리가 삐끗했을때 좋은 특효방법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허리디스크와 삐끗한것의 차이를 잘 구분해보시길 바라며 운동을 하기전이나 평소에 꼭 스트레칭을 해주어서 허리가 다치지 않게 잘 관리해주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