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갑자기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느껴질때가 있나요? 아니면 자주 그런 증상이 나타나고는 하나요? 이글을 찾아오셨다면 아마도  처음엔 그냥 "괜찮아 지겠지" 하는 마음에 그냥 있었다가 증상이 자주 나타나서 찾아보셨을 것 입니다.

표현을 하자면 옆구리, 갈비뼈 아래 주변의 통증이 오는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처음에는 쿡쿡 쑤시는 느낌을 받다가 심하면 움직이기 어려울정도로 아플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그래서 어떠한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는 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오른쪽 갈비뼈부분은?

 

의료에 종사하시는 전문가분들은 사분면이라고 4개의 섹션으로 생각을해서 증상을 식별하는데 구분을 짓는다고 합니다. 우리가 통증을 느끼는 오른쪽 갈비뼈 아랫부분은 췌장,담낭,간,우 신장이 포함이 되는데요 이런 기관중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겠죠.

상태에 따라서 느낌이 좀 다를수가 있으며 간혹 콕콕 찌르는 느낌이거나 몇일간 꾸준하게 복통처럼 나타나는 경우도 있을 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부분에 통증을 느낄때는 어떠한 원인이 있는지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갈비뼈 염좌 및 골절

 

만약 근래에 가슴이나 복부, 옆구리 등을 어딘가에 부딫히거나하는 일이 있었다면 갈비뼈 염좌이거나 골절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장기의 문제가 아닌 외상으로 인한 통증이므로 원인을 쉽게 알 수는 있을 것입니다. 염좌라는 것은 힘줄이나 인대가 늘어나거나 손상 된 것을 말하는데요 지속적인 통증이 나타나고 외상적인 충격이 있었다면 이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급성 신장염

 

오른쪽 갈비뼈 뒤에 위치한 장기중에 신장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신장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나타날 뿐만 아니라 몸이 붓는 증상이 있고 혈압이 상승하게 됩니다. 신장은 소변과 관련이 있으며 신장의 기능 저하로 근래에 소변 양이 감소하였거나 피가 섞여나오는 혈뇨 증상이 있었다면 급성 신장염일 수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하셔야 하며 신장에 무리가 가는 염분과 단백질을 피해주시고 몸이 피곤하지 않게 안정을 취해줘야 합니다. 치료는 약물치료와 식이요법으로 합니다.

 

 

 

늑간 신경염

 

늑간이라는 것은 가슴을 구성하는 뼈, 늑골 사이의 공간을 말하는데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늑간 신경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늑간신경염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경우 특징은 감각이 둔해지기 때문에 피부를 만졌을때 내 살 같지 않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마다 다르게 다양한 통증이 나타나며 바늘로 콕콕 찌르는 느낌이 올 수도 있고 찌릿찌릿한 느낌이 올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증상들을 예를 들어보자면 숨을 깊이 들이 쉴때나 기침을 할때 통증이 증가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심하면 살짝만 만져도 통증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담석증

 

담석이란 것은 쓸개의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서 돌같이 딱딱한 물질이 담도를 막거나 자극하면서 통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심한경우 황달을 유발하기도 하며 통증이 1시간에서 4시간 정도 지속되었다가 사라졌다 다시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경우 구토나 열이 나기도합니다.

 

 

 

간비종대

 

흔하지는 않지만 간과 비장이 종대해 있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비장이 정상적인 크기를 넘어서 비정상 적으로 커져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이 질병은 아니지만 이렇게 간비종대가 있는 것은 다른 질병이 있다는 것음 암시하기도 합니다. 

당뇨병,백혈병,혈액계질환등 여러가지 질병이 나타났을때 간비종대가 발견되며 비정상적으로 커졌기때문에 이 부근인 오른쪽 아래 갈비뼈 부분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오늘은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날때 어떠한 이유때문에 나타나는 것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누구나 갈비뼈부분에 통증을 느껴본적은 있을 것 입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의 원인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어쩌다 한번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자주 통증이 나타난다며 병원에가서 꼭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