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되지는 않았지만 드론이라는 시장이 커지면서 사람들의 관심은 늘어갔습니다. 이에 대한상공회의소 무인항공교육센터에서 2017년도 부터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하고  2018년도 부터는 부산과 인천, 충남(공주)에 이어 광주, 전북(군산) 까지 확대 운영을 하며 무인멀티콥터(드론) 국가자격 취득 및 실기 비행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오늘은 드론자격증을 따는데 비용은 얼마나 들어가는지 취득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론 조종자 국가 자격증이란

 

자체무게 12Kg 을 초과하는 드론(Drone) 을 사용하여 방제사업, 항공촬영 등 드론사업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반드시 이 드론조종자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최근 드론산업 및 수요확대에 따른 자격증 취득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항공법규,항공기상,항공역학(비행이론) 및 모의비행을 통해서 드론 구조와 그 기능을 파악하여 조정할 수 있는 기본능력을 요구합니다.

 

 

드론종류도 한가지가 아니라 촬영용드론, 농업용 방제드론, 배달용드론, 인명구조, 레저, 탐사 등 여러가지의 이유로 사용하게되는 드론들이 존재 합니다. 그렇다면 드론 자격증을 따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드론 자격증 취득방법

 

응시자격을 먼저 보자면 연령제한이 있지만 14세 이상이기만 하면 되며 무익회전익비행장치 (12kg 초과) 비행경력이 20시간 이사잉어야 합니다, 이는 전국의 전문 교육기관이나 드론 교관이 발급을 해주면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학과시험 과목은 항공법규, 항공기상, 항공역학(비행이론) 을 보며 시험유형은 컴퓨터로 보는데 40문제가 나옵니다. 객관식 4지선단형으로 나온다고 하네요. 합격조건은 40문제의 70%이상인 28문제 넘게 맞추셔야 합격입니다.

 

 

실기시험은 먼저 응시자격을 갖춘자이며 학과시험을 합격한사람에게 실기를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비행경력 20시간 + 학과시험 합격후에 치뤄집니다. 드론은 12kg초과되는 비행체를 수험자가 준비해야 합니다. 응시기준 및 시험범위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보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과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이지에서 접수후에 응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전문교육기관에서 자체평가 협격자가 되면 학과시험면제라고 합니다. 그러면 교육내용은 어떤것들이 있고 비용은 얼마인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론자격증 교육내용 및 비용

 

교육내용을 보면 앞서 말씀드렸듯이 학과시험 과목으로 있는 항공법규, 항공기상, 항공역학(비행이론) 및 모의 비행등 여러가지 수업이 있으며 총 12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훈련시간표를 보면 주중반으로 꾸려져 있으며 월~금의 수업이 있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의 교육일정이 잡혀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드론자격증을 따는데 드는 비용으로는 먼저 자격시험 응시료 약 7만원에 교육비 250 만원에서 350만원사이로 교육센터별로 상이하다고 합니다. 가격이 비싸서 이걸 해야될지 말아야 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같습니다.

오늘은 드론자격증 비용과 취득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교육비가 만만치 않으며 국가자격증 이라고해도 따고나서 자신이 어디에 활용할 것인지 잘 생각해보시고 도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