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식은땀이 나는 이유 7가지

건강이야기

by 호잇 "' 2020. 5. 29. 14:37

본문

잘때나 간혹 때때로 식은땀이 나는 경험을 했다면 정말 불쾌하고 몸에 무슨 이상이 있는지 걱정스러울 것입니다. 아주 간혹 식은땀이 나는 것은 크게 걱정할 것은 없지만 이것이 건강 문제의 징후일 수는 있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온도가 높아서 흘리는 땀은 당연한 현상이지만 땀이 날 상황이 아닌데도 식은땀이 나는 이유는 알 수가 없죠.

건강상 문제없이 땀이 나는 것이아니라 종종 나는 식은땀은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어떠한 이유로인해서 그런것인지 여러가지 원인을 알려드릴테니 혹시 자신에게도 이러한 증상과 비슷한지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식은땀이란

 

여름과 같이 기온이 높을때나 더운 환경에 머물러 있을때 땀이 나는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일반적으로 피부 온도가 43도 이상일때 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상태가 아님에도 땀이나는 경우를 우리는 식은땀이라고 부릅니다. 물론 식은땀을 흘린다고 해서 모두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몸의 이상을 알리는 신호일 수는 있기 때문에 혹시 자신의 증상과 비슷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결핵

 

결핵이란 것을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후진국의 질병으로 알려져 있지만 지난해 2019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도 신고된 결핵 환자만 약 2만 3800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결핵은 결핵균에 의해서 옮겨지는 것인데 감염됐다고해서 모두 병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 가염된 사람의 10% 정도가 병으로 확산이 되고 나머지 90% 는 건강하게 지내기도 합니다. 지나친 다이어트나 영양결핍으로인해 발병률이 올라가는데요 감기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잘때 식은땀이 많이 나고 열이 나거나 식욕이 떨어지고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 을 보이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꼭 병원에가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갑상선 항진증

 

목 부근에 위치한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체온조절에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이 갑상선호르몬이 지나치게 분비되는 것을 갑상선 항진증이라고 하는데요, 식욕이 좋아서 잘먹어도 체중이 떨어지기도 하고  평소에 식은땀을 많이 흘리면서 더위를 많이타는 증상을 보이곤 합니다.

또한 두근거림과 손떨림이 나타나며 대변 횟수가 증가하는 증상이 나타나며 가벼운 움직임에도 숨이차고 피로감, 불안 ,초조함이 나타나는 경우 심해지면 눈이 튀어나오는 듯한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또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폐경

 

여성이 나이가 들면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며 폐경이 온다는 것은 아실 것입니다. 이것은 질환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인데요, 폐경이 시작되면 에스트로겐이라는 신체의 물질이 불균형상태가 되어서 식은땀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잠을 잘때 일시적으로 몸에 열이 올라와서 식은땀을 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뇨

 

정말 많은 사람이 당뇨로 고생을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당뇨환자는 250만명을 넘겼다고 하는데요, 고혈당환자 및 저혈당 환자들은 인슐린 분비의 불균형 또는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의 문제로 인해서 식은땀이 발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이 병으로 잠을 잘 못자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병은 수면 중에 10초이상 호흡이 멈추는 상태가 반복되는 질환인데요 이는 만성적질환으로 고혈압이나 당뇨, 심장병, 뇌졸중등과 연관이 되어있다고 합니다. 코골이를 하거나 하루종일 피곤함을 느끼고 편두통이오는 증상과 함께 식은땀을 같이 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는 더큰 문제가 생기기 전에 꼭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심장에 혈액공급이 원할하지 않을 경우 협심증,심근경색같은 허혈성 심장질환이 나타나는데요 이러한 질환을 격기 전에 식은땀이 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식은땀만 나는것이아니라 통증과 함께 식은땀을 흘릴 수 있는데요, 이런경우는 응급상태정도이며 만약 평소에 간혹 신은땀과 어지러움과 숨이찬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불안 및 스트레스

 

식은땀이나는 이유 마지막입니다. 역시 불안과 스트레스인데요.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일때 식은땀을 흘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조한 감정,흥분상태 등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경우 땀분비를 촉진해서 식은땀이 나게되는데요, 신체적인 큰 문제는 없지만 정신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평소에 운동과 스트레스 해소를 목적으로 자가적인 치료를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식은땀이 나는 이유 7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심리적인 이유도 있고 질병으로 인한 이유도 있는데 식은땀은 간혹 날 수 있지만 자주 증상이 나타난다면 어딘가 몸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저의 주변분들도 갑상선항진증이나 결핵을 앓으신 분들을 보았지만 정말 식은땀이 나는 것이 본적이 있습니다.  독자분들은 꼭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