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혈당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건강이야기

by 호잇 "' 2020. 6. 27. 14:32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참 무더운 날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혈당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어떤 문제가 나타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 많을 것입니다. 혈압과 마찬가지로 혈당도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혈당을 낮추는 방법과 그외 여러가지 정보들을 알아볼테니 혈당관리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이번글을 참고하셔서 건강관리에 힘쓰시길 바라겠습니다.

 

 

혈당이란?

 

혈당은 말그대로 혈액속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을 의미합니다, 간의 작용을 중심으로해서 각종 호르몬의 상호작용으로 혈액 내에서 적절한 농도를 유지합니다. 생체는 자기의 생명유지를 위해서 내적 환경의 항상성을 유지하게 되는데요 혈당도 당의 소비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어 혈액 내에서 적절한 정도가 유지됩니다.

 

 

혈당이 높으면 당뇨라고 하는데요 당뇨의 원인은 인슐린을 만들어내는 공장인 췌장의 베타세포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인슐린이 제대로 분비되는데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인슐린이 제역할을 하지 못하는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경우입니다. 한마디로 당뇨는 당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 중에 뒤섞여서 혈당수치를 높이는 것이죠.

혈당은 정상의 범위가 비교적 좁은 편입니다. 먼저 혈당의 수치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당의 정상수치는 공복 혈당과 식후 혈당으로 나누어서 구분하셔야 하는데요. 수치를 알고 계시다면 어디에 속하는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혈당 정상수치

 

공복혈당 - 8시간 이상 금식후에 측정한 혈당의농도로써 당뇨병 진단에 이용이 됩니다. 100미만이면 정상, 126mg/dL 이상이면 당뇨병이며, 100 ~ 125mg/dL 이면 공복혈당장애정도로 판단되며 검사를 다시해보곤 합니다.

식후2 시간 혈당 - 75g 포도당을 섭취하고난 뒤 2시간후에 측정한 혈당농도로써 이것또한 당뇨병 진단에 이용이됩니다. 이때는 140미만이면 정상이고 200mg/dL 이상일시 당뇨, 140 ~ 199mg/dL 이면 내당능 장애로 판단을 합니다. 

자 이제 혈당이 어느정도 높으면 당뇨라는 점을 아셨다면 지금이라도 혈당관리를위해서 어떻게 하면 혈당을 낮출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식하지 않기

 

혈당 낮추는 방법중 가장 쉬운것은 과식을 하지 않는 것 입니다. 과식을 하게되면 혈당이 급격하게 치솟습니다. 당연히 음식을 많이 먹으면 그만큼의 영양소가 몸에 들어오겠죠? 그렇게 되면 몸속에 지방이 축적이되면서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다이어트 하는분들 굶거나 정말 적게먹으면 저혈당과 영양불균형이 오니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식물성 지방은 골고루

 

견과류나 올리브유,참기름,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이 몸에 이롭습니다. 다만 이런식품들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식단을 잘 짜서 드셔야 합니다. 

 

 

적절히 운동해주기

 

걷기도 좋고 어떠한 운동으는 일주일에 3회정도는 운동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데는 제일 좋은것은 운동이라고도 합니다. 대신 무리한 운동을 하면 저혈당 증세가 나타탈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라며 운동을 한뒤에 음식물이 아닌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편한 운동화를 신고하세요.

 

 

충분한 수분공급

 

하루에 2리터정도의 물을 마셔주면 혈구에 수분이 재공급이 되어 혈당치가 낮아지고 당뇨병 뱔병위험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몸안의 수분을 유지하면 소변을 통해서 과도한 양의 당분을 제거하는 신장 기능에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온음료말고 물이 가장좋다는점!

 

 

계피를 먹어보자

 

계피는 많은 건강상의 좋은 재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계피가 혈당치를 많이 낮춰준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수정과같은것으로 많이 알고 계시겠지만 요즘 시중에는 계피가루가 많이 판매되고있는데요, 계피가루를 이용한 음식을 섭취하시면 혈당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설탕 줄이고 과일을 먹자

 

혈압낮추는 마지막 방법은 설탕을 줄이는 것입니다. 당을 너무 많이 섭취하지말고 신선한 과일에서 당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혈당관리에 도움이되는 과일이나 채소들로는 사과, ,자몽,아보카도,키위,배, 오렌지, 복숭아,자두, 호밀,콩 등이 있습니다.  특히 사과는 매일 하루 한개씩 먹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당뇨 발병 확률이 28%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좋은 과일들도 너무 많이 드시면 안좋겠죠?

오늘은 혈당 낮추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 주위에 아는 분이 젊은 나이에 당뇨를 판정받았다고 합니다. 이제부터 평생관리하면서 살아야 하는데 남의 일이 아닌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혈당관리를 통해서 건강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