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축구를 좋아하시고 많이 즐기는 분들이거나 그외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드리려고 햄스트링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축구선수들이 허벅지 부상이 잦은편인데요 처음듣는 분들이라면 좀 생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햄스트링 치료법과 그외 정보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관심있으신분들은 잘 읽어보시고 예방을 하시거나 부상을 입었을경우 대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햄스트링이란?

 

오금이라고 불리는 햄스트링은 대퇴부의 뒤쪽 근육인 대퇴두갈래근, 반건양근, 반막양근을 통틀어서 이르는 말인데요, 쉽게말하자면 우리가 달릴때 급하게 속도를 줄이거나 방향을 바꿀때 필요한 근육의 부위입니다.

 

 

햄스트링의 손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갑자기 폭발적인 힘과 빠른 속도를 내야하는 운동을 할때 발생이 됩니다. 구기종목을 하는 경우에는 아주 빠른 가속도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취미로 운동을 즐기거나 프로선수들에게도 잦은 부상중에 하나입니다. 

여기서 잠깐 뜬금없는 이야기지만 오금이 저린다는말을 많이 들어보셨죠? 오금이 저린다라는 말이 소변이마렵다라고 잘못 알고 계신분들이있을텐데 여기서 오금은 이 햄스트링을 뜻하며 무릎이 떨리다는 말이 된다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햄스트링부상을 입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보도록 할까요?

 

 

 

햄스트링 증상은?

 

만약 뒤쪽 허벅지 가운데를 누를때 통증이 있거나 허벅지에 힘을 준 상태에서 무릎을 굽히거나 필때 통증이 심하다면 햄스트링 부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햄스트링 부상은 근육이 많을 수록 통증이 심하며 허벅지가 붓거나 멍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육이 많으신분들은 통증이 더욱 심할테니 햄스트링 증상이 나타나면 다리에 힘을 주기조차 힘들 것 이며 펴거나 굽히는 것도 힘들 것 입니다. 그래서 축구선수들은 햄스트링이 파열되는경우 한시즌을 다 쉴 정도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햄스트링 치료법 알아보자

 

병원가서 재활치료를 받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전에 응급처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일간 근육 안정시키기

 

햄스트링 부상을 당했다면 치료법중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바로 근육을 쉬게해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능한 빨리 아이스팩을 준비해서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온찜질은 피해주세요.

 

 

스트레칭해주기

 

만약 3일지나서도 병원에 갈 상황이 아니라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편 상태로 앉아서 다리를 조금씩 당겨주는 스트레칭이나 다리를 별려서 상체를 숙이는 등 허벅지에 어느정도 느낌이 올정도로 스트레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병원에 방문해서 물리치료 받기

 

운동을 많이 하신분들이라면 통증이 심할 것 입니다. 그럴때는 바로 병원에가는 것이좋습니다. 그래야 허벅지 근육을 다시 원상태로 만들고 유연성을 기르는 물리치료를 받아서 문제없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햄스트링의 예방법은 바로 스트레칭입니다. 준비운동을 하고 운동을 시작해야지 햄스트링 파열같은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하기전에는 꼭 준비운동을 해주세요.

오늘은 햄스트링 치료법과 증상등 여러가지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으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