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무릎 통증은 아주 흔한 일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하루에 움직이면서 많이 쓰는 부위이며 여러종류의 원인으로인해서 통증이 생기는 것이죠. 그런데 무릎 앞이 아니라 무릎 뒤쪽 통증이 있다면 과연 어떤 원인일까 궁금해질 것 입니다.

무릎 뒤쪽을 오금이라고 합니다. 오금이 저린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것인데, 이말은 공포감같은 것에 맥이 풀리고 마음이 졸아든다는 뜻입니다. 그건 그렇고 우리가 느끼는 무릎 뒤쪽 통증의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뒤쪽 통증 체크리스트

 

먼저 확실히 자신이 걸을때 무릎 뒤쪽 통증이 맞는 것이지 알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있다면 무릎 뒤쪽 통증이 맞는 것이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걸을때, 뛰면 무릎 뒤쪽에 더욱 통증이 심해진다
  • 가만히 있을때는 무릎쪽에 시린 느낌이 있는 경우가 있다.
  • 자고 일어났을때 무릎 뒤쪽에서 통증이 느껴진다
  • 오랜 시간 걸을때 뒤쪽으로 근육통같은 것이 느껴진다

 

이런경우라면 무릎 뒤쪽 통증이 맞다고 보면 됩니다. 무릎 전체와 뒤쪽 통증은 조금 다른 원인 일 수 있으니 잘 확인해보시길 바라며 그렇다면 무릎 뒤쪽 통증의 원인 5가지를 알아보았으니 어떤것들이 있는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후방십자인대파열

 

후방십자인대파열이라는 것은 직접적인 외상이나 물리적인 충격에 의한 통증입니다. 무릎 뒤쪽에 있는 후방십자인대는 무릎 정강이가 뒤로 밀리지 않도록 해주는 것인데 교통사고 및 스포츠활동으로 인해서 파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손상 직후에 부종이 있거나 무릎이 덜컹거린다거나 무릎이 뒤로 밀리는 느낌이 동반이 됩니다. 이런 무릎을 방치하게되면 연골 손상으로 이어져서 퇴행성 관절염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니 외상으로 인한 후방십자인대파열이라면 꼮 병원에 바로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질환

 

디스크 질환이나 척추관을 지나는 척추신경이 나가는 뼈의 구멍인 신경공의 협착증에 의해서 해당 부위 신경이 압박이 되면 무릎 뒤쪽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드물게는 허리가 많이 틀어져 있는 분들은 무릎 뒤쪽 통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베이커씨 낭종

 

베이커씨 낭종이라는 것은 관절액이 비정상적으로 유출이 되면서 혹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만약 무릎 뒤쪽을 만져보았는데 콩만한 크기의 혹이 만져지는 것이 있다면 베이커씨 낭종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별다른 통증없이 조만한 혹이라면 저절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씁니다. 대신 크기가 큰편이라면 무릎 내부를 압박해서 통증과 신경 손상이 있을 수 있어서 혹이 크고 붓기가 심하다면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무리한 운동

 

별다른 문제가 없었는데 무릎 뒤쪽 통증이 느껴지는 원인중 하나는 무리한 운동을 했을때 입니다.  이런것은 일시적인 통증으로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는것이 일반적입니다.

 

 

반월상연골판 후각 파열

 

이름이 좀 어렵죠? 반월상연골판이라는 것은 무릎 관절의 쿠션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평소에 무릎이 비틀리는 충격이나 작은 충격들이 쌓이게 되면  반월상연골판 뒤쪽이 파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쪼그려 앉거나 앉았다 일어났다하는 반복적인 행동이 무리하게 쌓이면 파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파열이 되고나서는 무릎 뒤쪽에서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 입니다. 또한 무릎을 제대로 펴거나 굽힐 수 없게 되는 현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무릎 뒤쪽 통증의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무리하게 운동을 하며 다쳐서 무릎 뒤쪽에 손상이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을 하기전에는 꼭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좋으며 다치치지않게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이영순
    2021.02.27 01:53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