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둥굴레차 효능 부작용 확인해봐요

유용한정보들

by 벤데타 벤데타v 2019.09.30 19:50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둥굴레 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리나라에서 참 먹는 차 중에 하나인 이것은 과연 어떤 면이 좋을지 같이 확인해보죠.

 

둥굴레는 한국,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하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그 뿌리를 말린 것은 한방에서 약용으로도 사용하며 차로 끓여 먹는다.

물 600ml에 둥굴레 20g 정도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 정도 달인 후 마신다. 

 

둥굴레라고 많이 부르지만 황정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덩의 보감에서는 쇠약한 신체를 보호하고,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정신을 맑게 해 주고, 등등 엄청난 효능이 있다고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먼저 대표적인 효능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둥굴레차의 대표적 효능


피부미용에 좋다.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게다가 비타민 A가 풍부하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해요. 활성산소는 많이 들어서 아실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람이 노화가 시작되는 것이 바로 이 '활성산소' 때문이에요. 그러니 이것을 제거한다면 동안의 피부와 몸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죠.

뿐만 아니라 둥굴레차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몸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갈증 해소

 

둥굴레 차는 갈증을 억제해 주는데 좋습니다. 보통 술을 먹고 난 뒷날 숙취가 있고 갈증이 많이 나잖아요? 그럴 때 둥굴레차를 많이 마셔주면 좋습니다. 게다가 이뇨작용이 뛰어나서 몸의 붓기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자주 마셔주면 독소 배출에 뛰어납니다.

 

당뇨 개선에 효과적

 

둥굴레차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특징이 있어요. 그래서 혈당조절을 하게끔 도와준다고 하네요.

이런 특징 때문에 당뇨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인데요. 꼭 당뇨 환자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꾸준히 물을 섭취해 주셔야 나중에 당뇨에 안 걸리게 되니 꼭 챙겨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불면증 개선

 

자 마지막으로 대표적인 효능에는 바로 불면증 개선인데요.

트리토팝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것이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 성분은 긴장을 풀어주고 진정작용을 하게 해 주어서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불면증뿐만이 아니라 평소에 긴장을 잘하는 타입이라면 둥굴레차를 마시는 것도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둥굴레차의 부작용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다.

 

음식마다 성질이라는 것이 있지요. 사람도 몸이 찬 사람이 있고 따뜻한 사람이 있는데요.

둥굴레차는 차가운 성질을 띠는데요. 속이 찬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속 쓰림 등과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는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한다면 불면증이 악화될 수 있는... 참 아주 진부한 이야기이지만 아무리 좋은 것도 적당히 드셔야 몸에 좋은 것 같습니다.

 

변비약과 같이 드시지 마세요

 

둥굴레차를 변비약과 함께 섭취할 경우에는 칼륨 결핍으로 인해서 중독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해요.. 그러니 웬만하면 같이 안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대표적인 부작용에 대해서는 크게 2가지로 소개해 드렸는데요. 소량이라면 그렇게 큰 문제가 되지 않을 테지만, 너무 과다하게 마신다면 분명 문제가 될 수는 있겠죠??

 

둥굴레차 복용법


 

둥굴레차는 주로 티백으로 많이 드실 텐데요. 직접 만들어서 드시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만드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생 둥굴레를 사 왔을 경우에는 먼저 흙은 제거해 주시고요. 찜기에 한번 쪄 주시면 됩니다. 

이후에 뿌리들이 부서질 때까지 말려주시면 되고, 다 말린 둥굴레는 한번 볶은 다음 말 같은 것에 넣어서 우려내 주면 끝!

아주 쉽죠? 

이렇게 오늘은 둥굴레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