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108배라는것을 알고 계신가요? 절을 방문해서 108배를 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집에서 108배 다이어트라고해서 많은 분들이 하고 있는 운동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108배 운동 효과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하는데요, 좋다고 들어서 하고는 있지만 정말로 효과가 있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8배 운동이란?

 

108배는 전신을 굽혔다가 펴는 운동입니다. 108번 절을 한다는 뜻인데 불교에서 행해지는 108배는 중생의 번뇌가 108가지라는 데에서 유래한 것으로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종교를 불문하고 운동으로 절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108배는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장점으로 꼽히며 방석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허리와 배를 굽혔다 펼 때는 복부를, 몸음 굽히는 동작에서는 골반과 엉덩이 근육을 강화하는 등 전신에 근육을 자극하게 하는 운동법이죠. 그렇다면 108배 운동 효과는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칼로리 소모가 탁월하다

 

108배는 전신을 사용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반복적인 절 동작은 전신의 근육을 발달 시키며 혈액순환을 돕는데 20분가량 절을 했을 때 소모되는 열량은 약 150kcal 라고 합니다. 이정도 칼로리 소모량은 같은시간일 경우 수영을 을 한 것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만약 1시간동안 하면 약 300kcal ~ 400kcal 정도가 소모되는데 이는 컵라면 하나수준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효과적

 

108배를 하면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분비된다고 하는데요 동적인 명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명상을 하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정신이 맑아진다고 하는데  세로토닌이 분비되면 우리가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차분함과 안전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래서 우울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근육량도 늘어난다

 

그냥 걷는것보다 108배 운동 효과가 더 좋은 것이 사실이라고 밝혀졌는데요, 걷기 운동을 한 사람들은 다리 근육량이 늘어나지 않았지만 108 운동을 한 사람들은 다리 근육량이 늘어났다고 합니다. 유산소운동이기도 하며 다리에 근육을 만들어 탄탄한 하체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조심해야 할것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갑자기 108배 운동을 무리하게 되면 오히려 무릎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합니다. 반복적으로 쪼그리고 앉았다 하는 동작을 반복하게 되면 반월상 연골판을 손상시키기 쉽다고 하는데요, 이것이 바로 관절염이 되는것입니다. 

108배 운동 효과를 제대로 보기위해서는 시작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서 근육과 관절의 유연성을 확보한 다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108배 운동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나 정신건강을 위해서 108배 운동을 해보시는 건 어떨가 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