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즘같은 힘든시기에 누군가는 사업을 시작하시고 싶어하는 분들도 있을 것 입니다. 그런데 가장 기본적인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사업자등록을 하는 것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업자등록 신청시 필요서류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알려드릴테니 사업을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은 꼭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사업자 등록 신청시 알아야 할것들

 

우선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가 있다는 것은 아시죠? 보통은 개인사업자로 운영을 하다가 추후에 법인을 설립하여 전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당장 정해진 매출이 없고 준비가 다 되어있는 상태가 아니라면 개인사업자가 더 유리하다고 합니다. 

 

 

또한가지 알아야 할점은 일반과세자와 간이과세자가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하려고 하는일의 특성상 세금계산서를 꼭 끊어줘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간이과세자로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간이과세자가 부가가치세 납부부담이 훨씬 적기 때문이죠.

연 매출이 4,800만원이 넘어가게 되면 사업을 개시한 해의 다음해 7월 1일 부터 일반과세자로 자동적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처음에 사업자등록을 할때 간이과세자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사업자등록 신청시 필요서류는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아야 겠죠?

 

 

 

사업자 등록시 제출서류

 

먼저 국세청에 방문하여 신청할수도 있고 국세청홈택스를 이용하여 집에서도 컴퓨터를 이용해 사업자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필요서류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신분증 (대리인이 등록할 경우 대리인 신분증도 필요)
  • 사업자등록 신청서
  • 임대차 계약서 (사업장이 있는 경우)
  • 자금출처명세서
  • 동업계약서 (동업일 경우)

 

 

이렇게 준비를 하시면 되는데요, 홈택스를 이용하여 사업자등록 신청시에는 신분증이 아닌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후에 메뉴에서 [신청/제출] 로 들어간후에 [사업자등록신청 (개인,법인) ] 으로 가서 필수항목을 기재한 다음 제출 서류는 첨부파일로 제출해야 합니다.

 

  • 국세청 홈택스 접속하기
  • 신청/제출 카테고리 클릭
  • 사업자등록신청 클릭
  • 필수정보 입력
  • 업종선택
  • 사업자유형 선택
  • 첨부파일 등록

 

홈택스에서는 이런식으로 사업자등록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사업자등록 신청시 필요서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홈택스로 신청을 하셔도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요즘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열심히 준비하셔서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