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이유

건강이야기

by 호잇 "' 2020. 10. 29. 13:56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어느날 문득 손톱을 들여다보면 울퉁불퉁한 세로줄이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냥 세로줄이 아니라 검은줄로 되어있으신 분들이 있으거에요.

이런분들은 혹시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닐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입니다. 심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혹시나 암이나 위험한 질병이 생긴것은 아닐지 생각을 하고는 하더군요, 제 친구도 현재 손톱에 검은줄이 생겨서 궁금해하는 참이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이유를 알아보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다면?

 

어디에 찍혀서 멍이들거나 한것이 아닌데, 흰색이나 검은색으로 손톱이나 발톱에 세로줄이 생겼다면 아연 결핍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손톱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아연이 부족하면 그럴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아연은 땀으로 배툴되는 특성이 있어서 운동을 많이 하거나 영유아 같은 경우에는 배출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럴때는 아연이 많이 든 굴이나 소고기, 미역, 오징어 등을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그런데 흰색세로줄보다 검은줄이 더 위험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무슨 이유 때문일까요?

 

 

 

손톱에 검은줄이 생긴 경우

 

흰색이 아니라 검은줄이 생겼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피부의 멜라닌 세포의 악성종양인 흑색종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피부암의 일종으로 피부의 악성 종양 중에서 사망률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흑색종은 발병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은 없기때문에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종양이 많이 커지면 치료가 어려우며 전이 가능성이 높아서 예후가 좋지 않다고 해요. 특히 동양인이 손톱이나 발톱에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꼭 손톱에 검은줄이 생겼다고 해서 무조건 암과 관려니 있는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이유들이 몇가지가 더있습니다.

 

  • 특정 약물복용
  • 임신중
  • 감염

 

어떠한 특정한 약을 먹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부작용으로 인해서 손톱에 어두운 색소 침착을 초래하는 약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경우에는 해당 약을 복용할때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 중 손톱에 검은줄이라고 하기는 애매하지만 진한 갈색처럼 반점이 생길 수 있지만 크게 심각한 병을 뜻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멍일 수도 있고 세균감염으로 손톱에 곰팡이가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명확히 일자로 손톱에 검은줄이 생겼다면 병원에가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죠?

 

 

 

손톱 검은줄 치료 및 예방법

 

피부에 생기는 흑색종의 치료법은 여러가지입니다. 이것은 환자의 신체 조건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방사선 요법,수술(조직제거), 화학요법,면역요법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흑생종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은 태양광선에 많이 노출되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예방법으로는 자외선차단제를 챙겨바르고 해가 너무 쩅쩅한 시간에는 자외선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손톱에 검은줄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저도 친구가 손톱에 검은줄이 생겼다며 보여주길래 이상하다 싶어서 많이 알아보고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지금 바로 연락을 해두었습니다. 여러분들도 혹시모르니 타박상이나 임신중이 아니라면 귀찮더라도 진단을 한번 받아보는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