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가 완전히 다 막히는 건 아닌데, 한쪽이 항상 막혀있고 밤만 되면 훌쩍이게 되면 정말 신경이 많이 쓰이죠? 이런 코막힘의 원인은 비염뿐만이 아니라, 비중격 만곡증, 축농증 등으로 가지각색이라고 해요. 그래도 코가 콱 막혀있으면 숨쉬기도 불편하고 답답하잖아요, 오늘은 민간요법으로 할 수 있는 법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코가 막히는 원인

코가 막히는 이유

 

먼저 코가 막히는 이유부터 알아봐야죠, 왜그런지 이유를 알아야겠죠?  우리의 코는 안으로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들어오면 찬 공기를 체온 수준까지 높이기 위해 비강 점막을 부풀려요, 부어오른 비감 점막은 콧물을 분비시키고 코의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 겨울에 자꾸 콧물이 나잖아요?? 바로 그런 이유랍니다.

그러면 감이 오죠? 코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를 싫어한다. 이것만 알면 거의 답은 다 나온거겠죠? 차갑지 않고 건조하지 않은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 거예요. 그렇다면 총 3가지 정도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드릴 테니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실천해보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식염수로 코세척

 

이건 아마도 방송에서도 많이 보셨을 거예요, 예능에서 많이 보이는 이상민 씨도 이렇게 해서 코 세척을 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었는데요, 코에 물을 넣는 것이 아니라 생리식염수라는 액체예요, 이렇게 코 세척을 하면 코에 고여있는 분비물과 코 안을 자극 하는 항원 물질들이 씻겨나가는데요. 이와 더불어서 직접적으로 수분을 공급해서 콧속이 촉촉해져요. 그러면 코가 막히지 않을뿐더러 콧물 나오는 게 줄어든답니다.

실내 습도를 올리기

 

코안에 있는 점막은 실내 공기가 건조하면 붓고 늘어나서 콧물이 끈적해지기 때문에 코막힘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니 가습기가 있다면 가습기를 틀어서 실내 습도를 좀 높여주세요, 그런데 습도가 60% 이상으로 넘게 되면 알러지성 비염을 일으킬 수 있는 집먼지 진드기들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잘 체크해주셔야 됩니다.  습도 확인을 잘해주세요.

 

수면 시 머리를 약간 높게 하기

 

잠을 잘 때 베개를 좀 낮게 하고 주무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평소보다 머리를 약간 높게 해 주면 콧물이 정체되는 것을 막아준답니다. 그럴 때 있지 않나요? 코 막힌 채로 코로는 숨이 안 쉬어져서 입 벌리고 잔적.. 있죠?? 이걸 방지하기 위함이에요. 그리고 기도도 약간 넓어지기 때문에 코골이도 적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저도 비염 때문에 자주 코가 막히기 때문에 알아보았는데 가습기는 정말 효과 있어요 이게 건조함을 느끼니까 더욱더 코가 막히더라고요, 자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밑에 있는 ♥공감 버튼 부탁드리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