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여성의 갱년기는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드는 폐경 전후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갱년기라고 한다면 요즘에 약 45세부터 56세까지 약 2천명을 조사한결과 이중 80%가 기억력 감퇴와 우울감,피로, 피부건조등을 호소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만큼 이시기엔 각별한 주의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갱년기증상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 문제를 내드리려고 하는데요, 적잘한 시기에 여성호르몬을 관리하지 않으면 심혈관계 질환이나 비만, 골다공증 여러가지 성인병이 찾아오게 되므로 오늘 자가진단을 통해서 자신이 얼만큼 해당이 되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여성 갱년기란?

 

먼저 갱년기라는것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고 가야겠죠? 폐경기, 즉 더이상 월경을 하지 않고 임신능력을 상실했을 때를 말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하는데 배란과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이상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폐경입니다.

주로 50세 전후로 나타나게 되며 사람마다 다릅니다, 갱년기를 부르는것은 폐경이 시작되면서 부터 1년 정도까지를 갱년기라고 부릅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갱년기에 접어들면서 예전에 비해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고혈압이나 다른 합병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그렇다면 제가 지금 문제를 내드릴테니 선택해 보시고 갱년기증상 자가진단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갱년기증상 자가진단

 

지금 소개해드릴 자가진단 표는 갱년기 증상의 진행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미국 아르거시 대학교에서 개발한 '아르거시 갱년기 자가진단 테스트' 입니다. 이를 통해서 갱년기의 증상 유무를 확인해 보시고 어느정도 인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질문 아니오
35세 이상이다    
요즘 부쩍 안면홍조와 지나치게 땀이난다    
표현하기 힘든 감정적 변화(불안,짜증,슬픔)에 시달린다    
얼굴 피부가 변한다(건조 및 여드름이 생김)    
평소보다 자주 피로를 느끼며 수면장애가 있다    
생리 주기와 양이 불규칙해졌다    
집중력 기억력이 떨어졌다    
성욕이 줄어들었다 (거의없다)    
질이 항상 건조하다    
가슴쪽이 민감해진 느낌이다    

 

 

자 이렇게 총 10개의 문항이 있었는데요 자신이 '예' 라고 체크한게 몇가지가 있는지 기억을 하시기 바랍니다. 진단 결과는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우울증 증상 자가진단 결과

 

'예' 가 3개 이하인 경우 - 갱년기 증상이 거의 없는 편이며 아직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갱년기로 접어들 수 도 있습니다. 미리 식사요법이라던지,운동을 조금씩 해주면서 갱년기에 대비하는게 좋습니다.

'예' 가 4개 이상인 경우 - 갱년기 증상이 있습니다. 갱년기를 피할 수는 없지만 완화가 가능하며 갱년기 증상에 조금더 관심을 가지고 지혜롭게 헤쳐나가야 할 단계입니다.

자 어떠신가요? 4개이상 나오신분들이 많은가요? 갱년기라는 것을 나누는 것은 참 애매한 일입니다. 하지만 확실히 신체변화가 많이 오기도 하며 호르몬의 불균형이 일어나서 정신적으로 우울함이나 스트레스가 밀려오기도 합니다.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고 자신이 갱년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관리법을 알려드릴테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석류,대두,검은콩,크랜베리,따듯한 우유,배,자두 등이 있습니다. 

 

 

석류 - 석류는 중년의 여성들에게 효과적이기로 유명한데요, 석류에 함유된 에스트로겐 성분이 여성들의 건강을 유지하도록 돕기 때문에 폐경이 오는 중년 여성들에게 가장 좋은 과일중 하나라고 합니다.

 

 

대두 - 석류다음으로 에스트로겐이 많기로 유명한 대두는 많이들 아시겠지만 두유,두부,된장 등을 만드는 노란 콩입니다. 대두의 성분은 조리해도 성분이 많이 변하지 않기 때문에 갱년기증상이 올때는 두부나 두유같은것을 많이 드시면 좋습니다.

 

 

검은콩 - 검은콩에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게 갱년기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크랜베리 - 여성이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면서 잘 걸리는 질병중 하나가 방광염입니다, 크랜베리는 유해한 세균의 침투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질환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 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소화기능에 도움이되며 변비를 예방하며 몸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갱년기 증상으로 열이 올라오는 분들은 배가 좋습니다.

 

 

자두 - 자두는 여성호르몬을 촉진시키는 보론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며 꾸준히 섭취하면 요실금, 불면증, 피로회복,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갱년기증상 자가진단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자가진단외에도 갱년기때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드렸으니 너무 우울해 하지마시고 오늘도 힘찬 하루보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