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해당 동 주민센터에 가셔서 여러 가지 일을 많이 하시죠? 요즘에는 각 지역의 주민센터나 구청에 가보면 무인민원발급기가 있어서 상담원 없이도 등본이나 여러 가지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지역마다 발급가능한 증명서들이 다르고 무인발급기 운영을 안 하는 곳도 있기 때문에 방문하기 전에 먼저 무인발급기 가능한 증명서는 무엇이 있는지, 설치된 위치는 어디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인발급기 운영시간

 

무인발급기는 ATM 같은 형태로 되어있어서 원하는 서류를 선택하여 수수료를 납부하면 바로 서류를 프린트 받아볼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주민센터나 구청의 대기인원이 많을 경우에는 무인발급기를 이용하여 손쉽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죠.

무인발급기의 운영시간은 지자체마다 다르며 각 기관마다 다릅니다. 무인발급기를 24시간 운영하는곳도 있고 오후 8시까지 하는 등 각 기관마다 운영시간이 다르니 인터넷으로 알아보고 가면 좋습니다. 그렇다면 무인발급기 가능한 증명서는 무엇이 있는지 먼저 알아볼까요?

 

 

무인발급기로 발급가능한 증명서

 

먼저 무인발급기로 발급가능한 증명서들을 보아보았는데요, 발급이 가능한 시간이 제한되어있는 것도 있고, 수수료와 본인 확인 여부가 나와있습니다. 아주 많은 종류의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데요, 등기부등본과 가족관계 발급 여부는 발급이 가능한 곳이 있고 가능하지 않은 곳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 등록원부, 장애인증명서,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등도 포함이 되어있네요.

 

 

생각보다 무인발급기 가능한 증명서가 많죠? 그런데 많은 증명서들이 본인 확인이 필요하네요.

 

 

이렇게 무인발급기로 발급이 가능한 증명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혹시 이 증명서를 뽑을 수 있는 무인발급기는 어디에 설치되어있는지, 운영시간은 언제까지인지 알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아래 내용을 더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인발급기 설치장소 안내

 

먼저 무인발급기가 설치된 장소와 운영시간을 알기 위해서는 '정부 24'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검색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해서 홈페이지에 먼저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렇게 홈 화면이 나올 텐데요, 메뉴에 보면 [고객센터]가 있고 거기에 [서비스 지원]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 이후에 [무인민원발급 안내]라는 곳으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렇게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 안내라는 곳에서 지역을 선택하여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무인민원발급기 발급시간은 자치단체 별로 운영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니 설치장소에 안내되어있는 전화번호로 문의 후에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서울 강북구 수유동에 있는 무인발급기 설치장소를 찾아보니 8군데가 나왔습니다. 주민센터뿐만이 아니라 문화예술회관과 구청 민원실에도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자신이 희망하는 곳을 눌러보면 등기부등본 발급 여부, 가족관계 발급 여부가 나오며 전화번호와 운영시간까지 자세하게 나옵니다. 만약 무인발급기를 이용할 예정이라면 이렇게 확인하면 편리하겠죠?

오늘은 무인발급기 가능한 증명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