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혹시 이 유행어를 알면 아재라던데..저는 아재인가봅니다. 문득 석류가 먹고싶어서 오늘은 석류의 효능과 부작용 둘을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석류를 실제로 못보신분들도 많을 것같습니다. 

석류가 정말 빨갛고 루비처럼 생겨서 이쁘기도하고 새콤달콤해서 식욕을 돋구는 과일중 하나입니다, 이 석류를 즙으로 드시는 분들도 많은 텐데요. 석류즙 효능과 부작용은 과연 무엇이 있을까요?

 

 

석류는 무엇인가

 

석류나무에서 자라는 석류는 둥근모양으로 과육을 까서 보면 노르스름한 속껍질 안에 각진 물방울 모양의 작은 종자들이 빼곡히 붙어있는데요, 껍질을 제거하고 알맹이들을 먹으면 됩니다. 맛은 새콤달콤하며 석류 특유의 향이 나는데요 시원한느낌? 정도이기 때문에 요즘은 샐러드에 넣어서 먹기도하고 석류즙으로 만들어서 많이 먹습니다.

 

 

석류는 여성호르몬이 함유되어 있어서 그런지 여성에게 좋은 과일이라고 불리지만 사실은 성별에 간계없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과일입니다. 저는 석류즙으로 자주먹는데요 과연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류즙 효능 무엇이 있을까

 

석류는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에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여성분들의 생리불순 등에 효과가 있어서 여성분들에 좋다는 이미지가 큰 과일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뿐만이아니라 여러가지 효능이 있는데 아래를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1. 스트레스를 낮추어준다

 

아침에 일어나서 아침은 못먹더라도 공복에 석류즙을 한잔 마시게 되면 활력과 집중력 등 긍정적인 기분이 증가된다고 합니다. 아침에 새콤하고 달콤한 것을 먹어주면 무엇인가 힘이 나는 느낌이 들죠? 학생이나 직장인이 챙겨먹으면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불안과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불면증이나 만성피로에도 석류즙을 꾸준히 먹어주면 완화되는 효과를 가지고 올수 있습니다.

 

 

2. 심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석류즙 효능 두번째는 심장을 튼튼하게 해준다는 것인데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게 만들어주며 고혈압과 같은 질병을 예방 할수 있습니다. 석류는 동맥벽의 죽 상판 형성을 막아서 동맥이 딱딱하게 굳어가는 것을 예방해주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탈리아 나폴리 대학에서 실행한 실험에서 참가자들이 매일 2주 동안 석류즙을 마신뒤에 최고 혈압이 평균 5% 정도 낮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석류에는 칼륨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는 천연 석류즙이 최고의 음료수인셈이죠.

 

 

3. 면역력 강화

 

석류안에는 탄닌,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 세포손상을 막아주는 성분입니다. 세포의 재생과 회복을 도와주는것인데요 이 뿐만아니라 폴리페놀 성분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며 혈액 속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하므로 환절기 뿐만아니라 4계절 상관없이 꾸준히 섭취해주면 면역력을 강화할수 있는데요, 그냥 석류의 본 형태로 먹기가 불편하다면 석류즙으로 만들어서 먹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항암 효과

 

석류즙 횬능 4번째는 바로 항암효과 입니다. 여러가지 과일에는 항암효과가 있다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 입니다. 하지만 석류는 실제로 전린섭암 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는데 연구결과는 석류즙을 섭취않은 그룹에 비해 5배나 암의 진행률이 낮았다고 합니다.

석류에는 암세포 성장의 원인이 되는 신생 혈관생성을 억제하고, 비정상정인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석류는 자연 항암치료제라고 볼수도 있겠네요.

 

 

5. 속이 안좋을때 

 

석류즙 효능의 마지막입니다. 방금전 면역력에 좋다는 설명으 드렸을때 석류에는 탄닌이라느 성분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탄닌이라는 성분이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 장이 안좋아서 계속 설사를 하는 날이 있다면 석류즙을 드셔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석류즙 부작용은?

 

아무리 좋은 먹을거리라도 모든것이 좋은 점 만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석류즙 부작용에는 몇가지가 있는데 이점만 유의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석류즙 부작용 1 - 석류안에 탄닌이라는 성분이 설사할때 좋다고 했지만 반대로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석류즙 부작용 2 - 심장에 좋은 성분이 있기는 하지만 혈액응고 현상이 있을 수 있음으모 이미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의사와 상담한 후에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