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모유를 먹이거나 분유를 먹이거나 그 양을 정확하게 알기라는 것은 쉽지 않은 일 일것입니다. 분유를 먹일경우는 더 알기가 어려울텐데요 정확한 양으로 시간맞춰가면서 아이에게 먹여야 하기 때문에 잘 알아두고 있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보통은 신생아 분유량의 경유에는 개월수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데요 처음에는 100ml로 시작하며 아이가 잘먹는것같으면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태어난지 1개월밖에 안된 신생아의 분유량은 120ml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며 하루에 6~7번정도로 나눠주어야 합니다.

 

개월수별 신생아 분유량

 

먼저 지금 알아볼 신생아의 개월수별 분유량은 권장량일 뿐이지 모든아이들이 똑같을수 없습니다. 사랑스러운 아이에게 분유를 먹일때 잘먹는지 잘 먹지 못하는지 잘 살펴보면서 아이에 맞게끔 타주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개월수 횟수 총 수유량
0~2주 8~10 500~600
3~4주 7~8 720
1~2개월 6~7 840
2~3개월 6 900
3~5개월 6 1000
6개월 4~5 1000~1300

 

이렇게 되어있으며 신생아의 분유량 뿐만아니라 모유량로 이렇게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될 것같은데요 아이가 클수록 자는 시간도 많이 지고 간격도 어머니들이 잘 맞추실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하기때문에 위의 표는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신생아의 배고픔 신호

 

부가적으로 알아볼것은 신생아들이 배고플때 어떤 신호를 보내는가 입니다. 초보맘들의 생각에는 아기가 울면 배고픈건가? 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을 것 입니다, 또한 자꾸 손을 입에 가져가려고 한다고 해서 배고프다는 신호는 아니랍니다.

 

 

아기가 배고프다는 신호는 크게 두가지로 알아볼수가 있습니다.

  • 입을 자꾸 오물오물할때
  • 눈을 뜨고 고개를 좌우로 돌릴때

그런데 이신호가 지나고 배고픈데 분유를 계속 주지않고 있으면 아이는 배고픔을 느껴 크게 울수 있는 것입니다. 

 

 

분유를 먹이는 좋은 방법

 

분유를 먹일때 가장중요한것은 바로 위생이랍니다, 아마도 다 알고계시겠지만 도구소독은 필수로 해주셔야 하며 소독을 하고나서 온도는 체온에 맞게 식혀서 줘야 합니다.

 

 

또한 분유가 잘안녹아서 불편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분유를 먼저 넣을지 물을 먼저 넣을지 고민은 안하셔도 되고 물을 반쯤 넣어두고 분유를 넣고 섞은 다음 그다음 다시한번 물을 부어서 섞어주시면 뭉침 현상이 덜 합니다.

 

 

마지막으로 온도와 농도는 꼭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농도가 너무 짙으면 우리 이쁜 아기들의 약한 소화기간에 무리가 갈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옅으면 영양이 부족해서 물을 먹는셈이 되겠죠? 또한 온도는 끓는 물을 바로 분유와 석지말고 조금 식힌후에 섞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분유를 섞을때 위아래로 흔들면 공기가 많이 들어가서 아기가 먹고 배가 아플수 있으니 좌우로 빙빙 돌리듯이 섞어주세요^^

 

 

오늘은 신생아의 분유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주변에 같은 초보맘들이 있다면 이글을 공유해서 참고하시라고 해주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