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명산을 찾아다니면서 등산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100여 곳이 넘는 수많은 산이 있지만 오늘은 높이 순위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소재지도 적어두었으니까 천천히 보시면서 안 가본 산이 있다면 날씨 좋은 날 계획을 한번 세우시면 어떨까 싶어요.( 그리고 봉은 제외하고 오직 산만 기재했습니다.)

10위. 화악산 (1,468m) - 가평, 화천

38도선이 정상을 가르고 있어서 제일 높은 화악산의 정상은 출입이 금지되어 있어요. 중봉을 지나 애기봉을 거쳐 수덕산까지 능선이 이어지는 코스가 등산코스인데요, 산 중턱에 잣나무 숲이 울창하다고 합니다.

9위. 가리왕산 (1,561m) - 정선, 평창

옛날 '맥국'의 갈왕이 이곳에 피난하여 성을 쌓고 머물렀다고 하여 갈왕산이라고 부르다가 이후에 일제강점기를 거치며 가리왕산으로 이름이 봐뀌었다고 하는데요, 북쪽 골짜기에는 갈왕이 지었다는 대궐터가 남아있다고 해요. 산약초가 많이 자생하고 있는 가리왕산은 1993년 회동계곡에 자연휴양림이 조성되었다고 합니다.

오대산

8위. 오대산 (1,563m) - 평창. 홍천

전형적인 토산이어서 산림자원이 풍부한 오대산은 호령 계곡의 난티나무 군락이 장관이라고 해요, 이 산에는 야생동물이 많다고 하는데요, 멧돼지는 기본이고 사향노루, 오소리, 너구리, 부엉이뿐만 아니라 26종을 포유류가 서식하고 있다네요. 1975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태백산

7위. 태백산 (1,567m) - 태백, 봉화

태백산은 산을 별로 안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삼국유사'에 자장이 창건하였다고 하는 석남원, '정암사'가 있는데요 이곳에 수마노탑이라는 보물 제410호가 있습니다. 이 탑은 벽돌 크리의 탑재를 한 장 한 장 쌓아서 만들었는데, 흔히 보이는 석탑과는 축조 방식이 달라서 희귀한 탑이라고 해요.

함백산

6위. 함백산 (1,573m) - 정선, 태백

태백산맥에 속하는 산이며 정성군 고한읍과 태백시의 경계에 있는 산입니다. 태백산과 위치가 가까워 이쪽에서 정암사로 가는 분들도 많다고 해요.

계방산

5위. 계방산 (1,577m) - 평창, 홍천

이제 한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산, 계방산입니다. 최근에 이곳 일대가 생태계 보호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환경이 잘 보호되어 있는 곳이에요. 2002년도에는 산림청에서 선정한 100대 명산으로 지정되었으며  계방산의 방아다리 약수가 유명한데, 몸에 좋은 화학성분이 많아 위장병이나 피부병에 특효라고 알려져 있어서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덕유산

4위. 덕유산 (1,614m) - 거창, 함양 장수, 무주

덕유산은 다른 산맥들에 비해 험하고 줄기가 뚜렷하다고 하는데요, 무주리조트 방향 49번 지방도를 타고 약 13킬로 정도 가면 덕유산 국립공원 입구에 도착할 수 있다고 해요 , 우리나라 10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곳입니다.

설악산

3위. 설악산 (1,708m) -인제, 양양, 속초

신성하고 숭고한 산이라는 뜻의 설악산은 설산, 설봉산, 설화산이라는 여러 이름으로 불렸는데요, 백두대간의 중심부에 있으며 1965년 천영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가 1970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아마도 설악산 모르는 분은 없겠죠?

지리산

2위. 지리산 (1,915m) - 산청, 하동, 남원, 함양, 구례

1967년에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지리산이에요. 현재 20개의 국립공원 중에 가장 넓은 면적의 산악형 국립공원입니다. 지리산은 예부터 삼신산의 하나로 민족적 숭앙을 받아온 신앙의 영지였어요. 천왕샘을 비롯해서 주능선 곳곳에서 아름다운 계곡과 폭포가 형성되어있습니다.

한라산

1위. 한라산 (1,947m) - 제주

대망의 1위 한라산입니다. 여기까지 보시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정말 산에 대한 열정이 대단하시네요^^ 이 산은 우리나라에서 제일 높은 산입니다. 저도 정상에 한번 갔다 왔는데요 왕복 8시간이나 걸려 갔다 왔네요.. 힘들지만 다녀올만했습니다. 높이 1,947미터로  용암이 분출되어 형성된 산이예요. 겨울에 가면 산 중턱에 있는 나무들에 눈꽃들이 피어난 광경을 볼 수 있어요, 정말 감동스러웠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우리나라 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밑에 있는 댓글과  공감 버튼 언제나 환영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