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날씨도 춤고 건조한 날씨 탓에 많은 분들이 목이 따끔따금하기도 하고 코피를 흘리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코피가 나는 것에는 많은 질환을  의심해볼수가 있는데요 코플 풀거나 그냥 걷고있거나 할때 이유모를 코피가 자주 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자신의 몸상태를 체크해 봐야 합니다.

혹시나 어떤 질환이 있는 것인지 알아보는것이 좋은데, 겨우 코피 한번 난거가지고?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없겠죠 아마도 요즈들어 자주 코피가 나기때문에 이글을 찾아서 읽고 계실테니까요. 그렇다면 코피가 멈추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코피는 코에서 피가나는 현상을 말하는 것인데요 주로는 코점막의 상처로 인해서 혈관이 터져 출혈이 발생을 하는데, 이게 전방 비출혈과 후방 비출혈로 나누어지게됩니다. 

이것을 왜 알아야되지? 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전방 비출혈이란 건 비강의 앞쪽에서 출혈이 발생해서 지혈이 비교적 잘되는 편이지만 후방 비출혈은 비강 뒤쪽 혈관이 터져서 지혈이 어렵고 출혈량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런경우에는 코피가 잘 멈추지 않는것입니다. 

 

 

이렇듯 코피가 자주 여러번 난다고 하면 전방 비출혈일 가능성이 높고,  코피가 멈추지 않고 오랫동안 나오게된다면 후방 비출혈을 의심할수 있습니다.

지혈은 빨리되지만 자주 일어나는 전방 비출형의 발생원인으로는 외상에 의한 출혈이 있고 염증에 의해서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

 

여러가지 원인들

 

코피가 멈추지 않는 원인중 하나는 비염이 해당이 될수도 있습니다. 특히 만성비염을 앓고 계신분들이 있을텐데요,콧물이 자주 나와서 불편해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 콧물이라는 것은 콧속의 점막이 마르게 되면 몸안에서 스스로 점막을 만들어내는 것인데요, 이 약해진 점막들이 조금만 충격을 받으면 코피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주 콧물을 흘리다가 갑자기 콧물이 쭈르륵 흘렀는데 확인해보니 코피였던적 있지는 않으신가요? 바로 이런경우랍니다.

 

또한 외상에 의해 혈관에 직접 손상을 입는경우는 당연히 출혈이 있을수 있죠. 하지만 어떤 질환에 의해서 코피가 나는 것이라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그중 폰 빌레브란트병이라는 것인데요 혈소판과 혈관의 혈류들이 약해져서 생기는 유전성 출혈질환이죠. 이 질환은 혈액의 응고가 잘안되는 병으로 만약 아이가 코피가 잘 멈추지않는다면 병원에가서 진단을 한번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코피를 멈추는 올바른 방법

 

저도 어렸을때 코피를 흘렸을때 앞으로 숙이면서 코피를 계쏙 흘려보내야 하느냐, 아니면 고개를 뒤로 젖혀서 코피가 목뒤로 넘어가게 해주어야 하냐라는 의견들이 있었습니다, 정답을 말씀드리자면 고개를 뒤로 젖히는 것은 하지 말아햐할 행동입니다, 생각해보면 그 피가 목뒤로넘어가는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지 않지요?

이 혈액이 기도로 넘어가면 폐렴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코를 막은상태에서 그냥 손으로 코끝을 눌러서 지혈하는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좀더 빨리 지혈을 하려면 얼음찜질을 하셔도 되는데 보통 건강한분이라면 그렇게 지혈이 안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출혈이 자주 혹은 오랫동안 나는 코피 흘리는 증상으 겪고 있다면 철분이 부족할수가 있으니 철분이 많은 음식을 드시고 콧속 상태 관리를 하시어 잠시 휴식을 취하면 괜찮아 질것입니다. 건조한 날씨에 코건강 지키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