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최근 유튜브같은 동영상 플랫폼을 보면 얼굴이나 몸에 생긴 큰 피지낭종을 손으로 짜거나 압출기로 제거하는 동영상들을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목,겨드랑이,귓볼등 구석구석에 몽우리같은게 올라왔다가 사라지기도 하는데 어떨때는 정말 심하게 크게 부풀어오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 몽우리 같은 것을 피지낭종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여드름과는 다르게 여드름은 노란 지방덩어리가 익으면서 간단히 짤 수 있는 반면에 피지낭종은 크게 부어오르며 몽우리를 지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피부질환중 가장흔한 질환이긴 하지만 손으로 짜다가 더 커지면서 심미적으로 많이 신경쓰이게되는 그런 존재이죠. 그래서 오늘은 피지낭종의 원인은 무엇인지, 어떻게 제거해야되는지, 그외 정보들을 알아볼테니 하나씩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피지낭종이 생기는 원인

 

피지낭종이란 진피층의 피지선이 막혀서 피지가 고여서 돌출된 염증의 일종입니다.피지낭종은 양성종양으로써 몸에 이상이 있는것이 아니지만 손으로 짜거나 자꾸만지게 되면 통증과 더큰 고름이 생겨 엄청 커지게 된어서 외모적으로 스트레스가 심하게 됩니다. 일반 성인 여드름과 다른것이므로 짜내어도 그자리에 다시 고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지선이 막히는는 것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거나 수분부족등 위생에 의해서 생기기도 합니다. 피지 덩어리를 얇은 막이 주머니처럼 감싸고 있는데요 만지면 말랑말랑하고 짜면 고름이 나오면서 고약한 냄새가 나는것이 특징입니다. 피지낭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청결하게 자주 세안을 하는 것이 좋으며 피부에 수분보충이 되어야 하니 시중에 피부진정, 보습, 트러블케어 같은 성분이 있는 크림들을 사용하셔서 관리를 해주시면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증상은 어떻게 될까? 

 

여드름과 다르게 피지낭종의 특징적인 증상은 만졌을때 딱딱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크기는 사람마다 다르며 5cm 까지 자라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얼굴뿐만 아니라 몸 전체에 생길 수 있으며 초기에 제거하지 않으면 점차 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피지낭종을 제거하지 않고 내버려 두면 고인 분비물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해서 염증을 유발하고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주변 조직을 압박해 통증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또한 크기가 커질수록 수술해야 할 범위도 확대되니 가능한 빨리 제거하는것이 좋습니다.

 

 

피지낭종 대처방법

 

어느날 갑자기 자신의 얼굴에 피지낭종이 발견되었다면 아마 신경이 많이 쓰일 것입니다. 저도 귀 바로 밑에 피지낭종이 엄청나게 크게 난 적이 있어서 사람들이 자꾸 쳐다보는 시선이 따가웠을 정도였습니다. 일단 피지낭종이 났을경우에는 짜면 안됩니다. 

피지낭종은 고름 주머니까지 완전히 제거를 해야지만 재발확률이 떨어지게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손이나 다른 기구를 통해서 짜도 끝까지 제거가 안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또다시 고름이 차고, 더욱 부어서 더 커지게 만드는 악영향이 있습니다. 일단은 손으로 짜는것은 안됩니다.

 

 

제거방법은 어떻게?

 

피지낭종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약을 처방받아서 먹는 경우도 있고 주사요법도 있으며 레이저 같은 것으로 작은 구멍을 내고 피지를 빼네는 시술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제거방법들은 재발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은 피지낭종의 고름주머니가 완전히 제거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그래서 재발율이 낮은 제거수술을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절개 수술시에는 확실한 제거가 가능하며 재발율이 낮지만 회복이 더디며 흉터가 남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얼굴에 난 피지낭종이라면 나중을 위해서 정말 최소한의 제거부위로 고름을 잘 빼내는 병원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피부과나 성형외과에서도 시술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피지낭종 제거수술비용은 그렇게 비싸지 않습니다. 약 5만원정도의 가격대형성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가셔야 흉터가 생겨도 크지 않을 것이기 떄문에 초반이 중요합니다. 여드름처럼 생각하셔서 안없어지는 것을 그대로 놔두시면 좋지 않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피지낭종 원인과 제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되시고 혹시나 피지낭종이 의심되시는 분들은 병원에가서 가서 진단을 받아보시는것 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