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침대에 누워 있다가 일어나거나 앉아있다가 일어날때, 또한 가만히 서있는데도 갑자기 어지러운 느낌을 받은적 있으신가요? 그럴때 마다 자신이 어떤 병이 있는 것은 아닐지 걱정이 되기 시작할 것 입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아마도 이런 증상은 많이 겪어 보셨을텐데요 과연 무슨 원인으로 그런것인지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갑자기 어지러운 증상확인하기

 

오늘 이야기해볼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를 말하기전에 우선 어떠한 증상이 자신과 비슷한지 잘 알아보아야 합니다. 이유없는 어지럼증도 있지만 전정기관이 문제가 되어 어지러운 경우도 있으며 어지럼증의 원인들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어지름증의 대부분은 이유를 잘 알지 못하거나 귀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일 좋은 방법은 이비인후과에서 먼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 병원에 가보지 못하였다면 어지럼증의 대표적인 것들을 소개해 드릴테니 자신의 증상과 비슷한지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어지럼증의 원인들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들은 참 많습니다. 그런데 특별한 원인이 없는 어지럼증도 있고 병때문에 생기는 어지럼증도 있는데요, 피곤하거나 높은 곳에 올라가거나 과도하게 긴장을 하여도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는 것이죠. 이런경우는 휴식을 취하면 괜찮아지는 것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병에 의해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인체가 평형을 유지하는데 관여하는 전정기관과 중추신경에 질환이 생겼을때가 많습니다. 전정기관이라는 것은 귀쪽을 말하며, 중추신경은 뇌와 척수를 말합니다. 그래서 질환이나 몸에 문제가 있는 경우 갑자가 어지럼증이 시작될 수 있는데 무엇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석증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중 가장 흔한 원인 질환으로 귀 안에 있는 반고리관의 조직 파편인 이석이 떨어져 나오면서 유발되는 것 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세 변화에 따라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구토나 가슴두근거림, 식은땀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보통 머리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이석증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에플리 치료법이라는 것으로 완치가 될 수 있으니 병원에 가보시는게 좋습니다.

 

 

메니에르병

 

메니에르병은 귓속에 있는 달팽이관 안에 있는 내림프액이라는 액체의 생성과 흡수 과정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것입니다.유전적인것일 수도 있고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감염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증상으로는 심한 어지럼증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작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난청이 생기는 경우도 있고 메스꺼움과 구토가 생기기도 하는데 한번 발생하면 재발이 잘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청력장애 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분들은 저염식으로 관리를 해야 하며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전정신경염

 

전정신경염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요, 감기처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하루이상 증상이 지속되며 눈을 감거나 염증이 발생하지 않은 쪽의 귀를 바닥에 대고 누우면 증상이 완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보통은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며 특별한 치료는 필요하지 않지만 심하게 구토를 하거나 생활이 곤혹스럽다면 병원에 가서 처방받을 수는 있습니다.

 

 

뇌경색

 

방금까지는 귀에 문제가 있는 말초성어지럼증이였지만 뇌경색은 중추성 어지럼증으로써 뇌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하기도 하는데 조기에 발견하는게 좋습니다. 

뇌경색으로 인해서 갑자기 어지러운 상황이라면 균형을 잘 잡지 못하고넘어지는 경우도 보입니다. 그리고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아닌 어질어질한 느낌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내원하는게 좋겠죠?

오늘은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기립성저혈압이라던지 원인이 되는것들이 정말 수도 없이 많더군요, 이렇게 생각하면 참 우울해 지지만 그래도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서 단순히 잠깐의 어지러증이 아닌 증상이 지속적으로 찾아온다면 꼭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