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국민연금은 가입기간 중의 월 소득에 따라서 나중에 받게 되는 금액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가입기간과 월 소득이 높다면 나중에 받게 되는 수령액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이번 시간에는 국민연금 추가납부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어요.

중간에 퇴직을 하거나 여러 사정으로 인해서 국민연금 납부를 잠깐 중단한 분이거나 나중을 생각해서 추납이라고 부르는 추가납부를 생각하고 계신분이라면 오늘 이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납부예외의 경우

 

국민연금을 내다가 안내는 분들이 있을 것 입니다. 실직이나 사업 중단 등 소득이 없을 때는 국민연금 납부예외라는 제도를 통해서 국민연금을 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가입 중으로 인정을 받아서 가입기간 중 장애나 사망시에 장애연금과 유족연금을 받을 수 있죠, 하지만 이렇게 납부예외는 가능하나 보험료를 내고 있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나중에 받을 연금액은 줄어들게 됩니다.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있는 사람중 납부예외로 인해서 내지 않았던 분들이 있었을 텐데요, 혹시 추가납부를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국민연금 추가납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먼저 추가납부가 왜 좋은지 알아보는게 좋겠죠?

 

 

 

 

 

국민연금 추가납부의 좋은점

 

자 그렇다면 국민연금 추가납부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왜? 국민연금 추가납부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연 나중에 받는 연금액이 얼마나 다를까요?

자신이 예전에 소득이 없어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내지 못한 기간이 있었을 텐데요, 이 기간에 대한 추가납부를 한다면 가입기간이 늘어나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나이가 들어서 국민연금을 받을 시기가 되면 금액은 아주 많이 차이가 납니다.

 

 

국민연금 20년 이상 가입자는 월평균 92만원 정도의 연금을 타는 반면 20년 미만 가입자 평균은 약 40만원 상당의 연금을 받는다고하니 2배가 넘는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니 20년이상 가입자의 자격을 획득하는 것이 중요하죠. 그렇다면 국민연금 추가납부 방법을 알아봐야겠죠?

 

 

국민연금 추가납부 방법

 

국민연금 추가납부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전액을 일시불로 납부할 수도 있고, 금액이 크다면 60회까지 분할하여 납입이 가능한데요, 납부 방법은 직접 국민연금공단에 방문하여 낼 수도 있고 인터넷 신청과 전화를 통해서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고지서로 창구 납부할 경우 농협, 수협, 새마을금고, 우체국, 산림조합중앙회에 가서 고지서와 함께 창구에서 납부가 가능합니다.

 

 

가상계좌로 납부를 하는 경우 가상계좌번호 발급 및 조회를 해야 하는데요, 국번 없이 1355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수납전용계좌는 매월 고지서에 나올 것이며 인터넷뱅킹 등을 이용해서 해당 계좌번호로 입금처리를 할 수도 있고, 신용카드나 ATM기로로 납부가 가능해요.

그리고 혹시 컴퓨터를 이용해서 인터넷을 이용해 납부를 할 예정이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따라 하시면 쉽게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방법

 

 

국민연금 추가납부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인터넷으로 하는 경우 국민연금 사이트를 이용해서 납부할 수도 있고 자신이 사용하는 은행의 인터넷뱅킹에 들어가면 확인 후에 납부가 가능합니다.

 

 

먼저 이렇게 국민연금 납부 사이트가 있는데요, 쉽게 내는 방법은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하는 것입니다. 저는 농협을 쓰니까 농협으로 예를 보여드릴게요, 먼저 농협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접속하게 되면 위에 많은 목록이 있죠? 이 중에서 '공과금'이라는 곳을 눌러보면 연금/보험료 구간에 '국민연금 납부'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해서 들어가 주세요~

 

 

공인인증서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일단 로그인을 해준 뒤에 두 가지 선택창이 나오는데요, '반납금/추납보험료'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줍시다.

 

 

이후에 계좌를 선택하고 조회 기간을 선택해서 조회를 한 뒤에 국민연금 추가납부를 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어렵지 않죠?

오늘은 이렇게 국민연금 추가납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편리한 것은 전화를 통해서 입금을 하던 신용카드로 결제를 하는 것이겠지만 금액이 클 경우에는 상담원과 상담 후에 어떻게 납입할지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면서 저는 다음에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