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납부한 세액이 실제로 납부해야 할 세액보다 많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럴때는 국세환급금을 통해서 차액을 돌려 받을 수 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게 되면 환급받기 어려울 수 있으니 이번 내용을 참고하셔서 알아보히고 꼭 환급받길 바랍니다.


 

국세 환급금이란?

 

국세환급금을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국세환급금이란 것은 원천징수가 과다하게 되었을때 실제 납부 의무 이상으로 부과된 경우를 말합니다.

돌려 받을 수 있는 세금이 있는데 당사자가 알지 못한것인데요, 지난해 기준으로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은 세금이 366억이나 된다고 합니다.

환급금은 납세자가 5년이 지나도 조회하지 않으면 환급금을 국고로 귀속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신의 정보를 기입하고 국세 환급금 조회를 해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받을 수 있다면 받아야겠죠?

 

 

 

 

국세 환급금 조회방법

 

국세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조회하는 법, 모바일 손택스 앱으로 조회하는법 그리고 간단한 유선상으로 문의하는 방법이 있죠.

 

 

관할 세무서 전화하기

 

가장 간편한 조회방법이기도 하죠. 방법은 너무 간단합니다 관할 세무서에 유선상으로 자신의 국세 환급금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 조회를 마치고 나면 계좌를  안내해서 수령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모바일 우편 발송 시스템이 있어서 보다 손쉽게 환급금 발생 여부를 손쉽게 확인 할 수있죠. 그런데 혹시라도 현재 확인을 하고 싶거나 모바일로 받은게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관할 세무서에 전화하셔서 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이용하기

 

핸드폰이나 컴퓨터를 통해서 홈택스를 접속하면 조회할 수 있는데요, 모바일과 컴퓨터로 조회하는 방법은 비슷하니 컴퓨터를 통해서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을 설명해 드릴게요.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면 이렇게 되어 있을텐데요, 중간 자주 찾는 메뉴를 보면 '환급금조회' 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해주세요.

 

 

국세환급금찾기 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주민등록번호나 사업자번호를 입력한뒤 성명을 입력하고 [조회하기] 를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바로 조회가 가능한데요, 저는 미수령환급금이 없네요 ㅎㅎ 따로 공인인증서나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아서 참 편리합니다. 조회하는데 1분도 안걸린것 같아요.

이렇게 오늘은 국세 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시간도 별로 안걸립니다. 그런데 저도 이용을 해보니까 세무서에 유선상으로 문의하는 것보다 홈택스를 이용한게 더 빠르네요.

사업자분들이라면 꼭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