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트밀이라고 아시나요? 귀리를 볶은 다음 거칠게 부수거나 납작하게 누른 것을 오트밀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요즘 많이 알려진 귀리 효능과 부작용둘다 같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귀리란 무엇인가

 

요즘그래놀라라는 시리얼이 많이나요죠? 귀리는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당당히 이름을 올렸습니다. 열량이 낮고 영양가가 높은 귀리는 보리와 비슷하지만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오트밀로 가공하여 요구르트나 우유에 곁들여 먹는답니다. 귀리의 효능들이 뭐가 있는지 아래 내용을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에게도 정말 좋은 음식

 

귀리는 단배질 함량이 쌀의 2배 정도입니다. 그리고 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있으며,당뇨에 좋다는 현미보다 3~4배 정도의 칼슘과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특히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이들에게 좋은 이유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마그네슘과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비타민 B가 풍푸하기때문입니다 요즘 오트밀 시리얼이 시중에 참 많이 나오는데요 구입하셔서 쑥쑥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아침에 우유나 요구르트에 같이 섞어 주시면 부담 없이 맛있는 아침식사로 딱 일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는 두말하면 잔소리

 

귀리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폴리페놀 등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여성분들 사이에서 귀리 우유 다이어트라고 있다고 하는데요 귀리에 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우유와 만나게 되면 끈적한 점액이 생성되는데  이 점액이 25배까지 늘어나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체내 지방 비율을 낮춰주기 때문에 단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변비 해결과 항산화 효과까지

 

귀리 효능은 암을 예방하는 항암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래서 세계 10대 슈퍼푸드라고 불리나 봅니다특히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아베 난쓰라마이드 라는 성분은 산화방지를 해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동맥경화 예방뿐만 아니라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뛰어난 치료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피부에 양보하세요

 

귀리 효능 중 여성분들이 좋아하시는 다이어트 효과도 있지만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프로스 타클라 딘이라는 성분이 염증 생성을 막아주고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피부 수분 보충 효과가 있다고 하니 정말 슈퍼푸드 인정합니다.

 

 

임산부는 자제해주세요.

 

몸에 참 좋은 귀리 효능들이 많지만 산부가 많이 섭취하게 될 시에는 유산을 할 수 있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퓨린이라는 성분이 결석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거 먹는다고 해서 유산까지야 하겠어 하지만 그래도 약간의 확률이라도 있는 것이니 정말 너무 먹고 싶어 저 죽을 지경이 아니라면 자제해주시는 게 좋겠죠?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일경우

 

과민성 대장증후군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드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귀리 효능 중 설명드린 것이 다른 곡물보다 식이 섬 슈가 많다고 소개해드렸듯이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자제하시길 권장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귀리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좋은 정보가 되셨길 바라면서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