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부터 온,오프라인 사용처,재발금,충전방법,잔액조회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문화누리카드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볼까 합니다. 문화누리카드를 모르셨던 분이라면 오늘 신청방법을 통해서 한번 만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외 사용처나 충전방법등을 정리해 놓았으니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오프라인)

충전방법

잔액확인 및 재발급


 

문화누리카드란

 

 

문화누리카드란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의 완화를 위해서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하는 문화예술, 국내여행, 체육활동을 지원하는 카드입니다.

2005년부터 시범사업이 시행되면서 2021년부터는 1인당 연간 10만원을 지원하며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을 지원받아서 추진되고 있는 공익사업입니다.

 

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 등이 해당이 됩니다.

예산범위 내에 신청자에 한해서 발급이 되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신청방법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발급하는 방법과 인터넷을 통해서 발급받는 방법이 있죠.

먼저 인터넷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주민센터 방문을 해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주민센터에 가셔서 문화누리카드 발급하러 왔다고 말씀하시면 친절히 안내를 해주실 것 입니다. 

 

주민센터 신청방법

주민센터 방문 ->카드신청서 작성후 제출 -> 발급자격검증 및 상세정보등록 -> 문화누리카드 발급후 수령

 

이렇게 진행이 됩니다. 어렵게 생각하지마시고 가셔서 말씀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문화누리카드앱을 설치하셔서 해도 되구요. 문화누리카드 발급 홈페이지에서 하셔도 됩니다.

 

인터넷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앱이나 홈페이지 접속 -> 본인인증 -> 신청서 및 상세정보입력 -> 우편수령

 

 

 

이처럼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본인확인을 한뒤 대상자가 맞다면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해주게 되면 신청후 약 15일 후에 우편으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수령후에는 반드시 아까 홈페이지에 다시 접속하셔서 수령등록을 해야 사용이 가능하다는점 참고해주시고, 온라인에서 사용할 예정이라면 추가적으로 인터넷사용등록도 같이해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신청후 발급이 완료되서 카드를 받았다면 이제 사용을 해야겠죠?

어떤곳에서 사용이 가능한지 알아보았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온,오프라인)

 

문화누리카드는 정말 많은곳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을 찾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프라인 사용처

 

 

상단에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링크해놓았는데요, 여기서 [오프라인 가맹점] 이라는 곳을 클릭해보면 가맹점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제가 현재 확인했을때 전국 모든 가맹점을 살펴보면 2,209 페이지가 있을정도로 정말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사는 사는 지역과 쓰고싶은 분야를 선택하시고 [검색하기] 를 눌러주시면 더욱 쉽게 사용처를 검색해볼 수있습니다.

경기도 과천시에 있는 도서에 관한 사용처를 찾아보니 5곳이 보입니다. 이쪽에서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온라인 사용처

 

 

온라인도 간단합니다. 오프라인 가맹점을 찾은 것처럼 목록의 아래에 보면 온라인 가맹점 찾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곳으로 들어가줍니다.

온라인은 지역이 상관없기 때문에 원하는 분야로 검색을 해서 찾아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온라인같은 경우 어떻게 사용하냐일텐데요, 먼저 자신이 원하는 분야대로 검색을 하고나서 목록이 나오면 가맹점을 선택해서 주소로 접속해줍니다.

이렇게 들어가서 일반적으로 주문하는것처럼 주문한뒤 결제수단을 선택할때 '신용카드(문화누리카드)' 라고 되어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을 선택해서 결제해주시면 됩니다. 일반 카드로 계산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본인 충전금 충전방법

 

문화누리카드는 연간 10만원을 지급하지만 개인의 현금을 충전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지원금액 소진 이후에도 문화누리카드만의 혜택을 계속 누릴 수 있습니다.

 

 

충전방법은 똑같습니다. 카드를 확인해서 카드 전면 하단에 보이는 가상 계좌가 있습니다. 그 계좌에 입금을 하면 똑같이 혜택을 받으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무통장 입금은 불가합니다)

영화같은 것을 볼때 문화누리카드는 할인이 되기 때문에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충전가능시간 : 오전9시 ~오후 10시

농협카드고객센터 : 1644-4000

충전한도 : 카드 1매당 1회 100원 이상, 충전시점보유잔액포함 10만원까지 충전가능, 연간 누적 이용금액 200만원 한도

 

 

잔액조회 및 재발급

 

부수적으로 잔액조회와 재발급하는 방법에 궁금해 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잔액확인은 문화누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농협카드 고객센터로 전화하셔서 7 -> 5 -> 1 번으로 전화해서 카드번호, 유효기간, 카드뒷면의 CVC 번호를 입력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잔액확인을 자주 하시는 분이라면 문화누리 앱을 설치하셔서 이용하셔도 됩니다.

재발급 또한 문화누리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오늘은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신청방법, 또한 그 외 여러가지 정보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글은 언제든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키크고 싶다면? 키크는 영양제 뭐가 좋을까?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란? 어떤 제품이 좋을지 궁금하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