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취업난으로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럴때 더 준비를 탄탄히 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할지, 시작부터 어떻게 시작해야될지 막막한 분들을 위해서 알아봤으니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보육교사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과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외 보육 시설의 관리 운영등 여러가지 업무를 담당하게 되는 전문가로서 보육교사는 영유아 보육시행령에 따라서 1,2,3급으로 구분이 됩니다.

그렇다면 보육교사 등급별로 자격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할까요?

 

등급 자격기준
보육교사 1급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뒤 3년 이상의 보육 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
*보육교사 2급 자격을 취득한 뒤 보육 관련 대학원에서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하고 1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
*위 두가지 공통적으로 보건 복지부장관이 정한 승급교육 수료해야함
보육교사 2급 *전문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고 졸업한 사람
*보육교사 3급을 취득한 뒤 1년 이상의 보육업무 경력이 있는 사람 이후 승급교육을 받은사람
보육교사 3급 *고등학교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를 졸업한 사람, 보건복지부령이 정한 교육훈련시설에서 정해진 교육 과정 수료

 

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은 위와 같습니다. 여기서 보통 보육교사 자격증을 따는 분들은 2급이 제일 많습니다.

보육교사 2급은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교에서 학위과정을 이수한뒤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는데 평생교육원 같은 곳에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이런곳은 요즘 코로나때문에 원격으로도 수업이 가능한데 실습과 대면수업도 온라인으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교육원을 다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부터는 취득하는 과정에 대해서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과정

 

먼저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교육신청을 하면 아래와 같은 학습진행을 하게 됩니다.

 

학습설계신청 -> 보육교사 17과목 수강신청/이수 -> 학습자 학점인정신청 -> 학위신청 -> 자격증신청

 

이런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과목은 총 17과목으로 총 51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선택과목에서는 12학점 이상을 취득해야하죠.

 

 

인성교육 - 보육교사인성론, 아동권리와 복지

보육지식과 기술(필수) - 보육학개론, 보육 과정, 영유아 발달, 영유아 교수방법론, 놀이지도, 언어지도, 아동음악, 아동수학지도, 아동안전관리

보육지식과 기술(선택) - 아동건강교육, 영유아 사회정서지도, 아동문학교육, 아동상담론, 장애아 지도, 특수아동 이해, 어린이집 운영관리,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보육정책론, 정신건강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영양학, 부모교육론, 아동간호학, 가족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 가족관계론

보육 실무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보육 실습

* 보육지식과 기술 선택 과목중에서 4과목을 선택해서 12학점 이상을 취득해야합니다.

이렇게 수업을 이수하고 학점인정과 학위 신청을 하고나서 자격증 신청을 하게 되면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이렇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수강신청을 하고 교육을 착실히 받아야 합니다. 요즘에는 교육원에서 수강료를 많이 할인해주는 추세라고 합니다.

 

 

마치며

 

만약 이렇게 교육을 이수하고나서 마지막으로 보육교사 자격증 신청을 한다면 신청전 구비서류준비하는 법은 각 교육원에서 친절히 알려 줄 것 입니다.

오늘은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요즘 같이 취업난에 무엇이든 해보려고 이글을 찾아주신 여러분에게 힘내라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힘낼게요!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