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혹시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을 받아본 적이 있으신가요? 어느날 갑자기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내 몸어디가 안좋은지 걱정부터 들 것 입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혹시 이런 증상이 있다면 이유가 무엇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너무 걱정먼저 하기보다는 이러한 원인들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구역질의 원인과 종류들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을 우리는 구역질이라고 부릅니다. 참 원인은 다양한데요, 심하게 움직이는 놀이기구를 타거나 양치를 하거나 숙취 등의 이유로 구역질을 합니다.

구역질은 위에 음식물이 없더라도 나타날 수있는데요, 구토 증상을 조절하는 중추가 자극을 받으면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놀이기구를 탔거나 배멀미 같은 당연한 증상이 아닌 평소에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이 난다면 과연 어떠한 원인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으니 같이 확인해볼까요?

 

 

 

질환의 전조증상

 

제일 중요한것은 위장 질환이나 다른 장기 문제에 의해서 토할 듯한 느낌을 계속 받는지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위장,간 질환, 심장, 콩팥, 귀, 호르몬 대사 이상, 심인성 질환 등이 있는경우에 전조 증상으로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러한 구토증상을 느끼면 위장에 문제가 있는 것을 걱정하실텐데요, 위장 뿐만이 아니라 담낭,췌장,폐,기관지,식도 등에 문제가 있을때도 구역질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정말 많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건강검진을 통해서 건강에 대한 체크를 하는것이 제일 좋고, 또한 평소에 몸관리를 하는것이 중요하죠.

하지만 건강문제가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서 구토증상을 보인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음과 흡연

 

평소에 술을 많이 드시거나 흡연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것 입니다. 숙취는 당연하게 느끼실텐데요, 알코올이 위에 흡수되면서 위 점막을 자극하여서 음식물과 함께 술을 토하게 만듭니다.

이것은 우리몸이 자연스럽게 몸을 보호하는 것이며, 담배의 경우에도니코틴이 혈액 산소 공급을 저하시켜서 일시적으로 구역질과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술과 담배는 정말 우리 몸에 해롭습니다...(저도 이런 걱정하면서 안끊는다는게 참..)

 

 

어지러운 증상까지 같이 온다면?

 

만약 어지럼 증상이 같이 온다면 귀에 관한 질환일 확률도 높다고 합니다. 아까 귀 질환도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했는데요.

메니에르, 이석증 등은 전정기관에 이상이 생겨서 어지럽고 토할듯한느낌이 가장 특징입니다. 그러니 음주와 흡연을 하지 않는데도 이런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꼭 병원에거 검사를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저도 언제부터인가 밥만 먹으면 얼마지나지 않아서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을 꾸준히 받은 적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증상이 많이 호전되었지만 그때는 원인을 알지못해서 병원에가서 검사를 받아보니 '식도염' 이 였습니다. (잦은 회식으로 술도 많이 먹었죠)

 

 

많은 직장인의 경우 많은 스트레스와 긴장감으로 인해서 헛구역질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저도 그냥 스트레스 겠지 했는데, 검사를 해보니 식도염이였죠.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이라고해서 더욱 심한 경우에는 가슴이 타는 통증과 함께 구역질을 한다고 합니다.

정말 건강관리에 힘을 써야 한다고 느꼈었죠. 여러분도 증상이 계속 되면 꼭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아무 이상이 없다면 스트레스로 인해서 그런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이런 증상이 가끔은 나타나는데 몸이 안좋다고 그냥 넘기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우리 모두 조심해서 나쁠건 없습니다. 꼭 원인을 찾고 앞으로 몸관리에 더 힘을 써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