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을 하면서 다영한 이유로 치아가 흔들릴수가 있습니다. 만약 어린아리라면 아직 영구치가 아닌 유치라면 빠질 시기가 되어서 흔들릴수도 있는데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제때 뽑아주시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영구치가 자란 성인의 경우 이빨이 흔들렸을때 그냥 빼버리면 다시는 자라지 않습니다, 그런데 흔들린뒤에 빠질까봐 걱정이 많으 실텐데요, 이럴때는 어떻게 해야 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치아가 흔들리는 원인

 

일반적으로 영구치가 흔들리게 되는 원인은 노화가 되었다던지, 잇몸이 약해지고 치주염 같은 질환때문에 흔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외부적인 충격으로 흔들리는 경우가 있죠.

나이가 들면서 잇몸이 약해져서 흔들리는것은 어쩔수 없는 노화이긴 하지만 나이 40도 안되었는데 흔들리면 참 큰일이죠.. 앞으로도 살아갈 날이 많은데 벌써 이가 없다면 얼마나 스트레스일지 모르겠습니다.

 

 

영구치가 흔들릴 경우

 

영구치가 흔들리는 정도에 따라서 보철치료를 하느냐, 아니면 임플란트 및 틀니를 하냐가 결정이 됩니다. 치아가 흔들린다고 하여도 뿌리가 3분의 1이상정도는 남아있고 큰 흔들림이 아니라면 발치보다는 보철치료를 통해서 뽑지않고 살아갈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뿌리가 많이 손상이 되었고 많이 흔들리는 상황이라면 그 치아를 발치한뒤 임플란트같은 것을 해야겠지요.. 치아가 흔들리기전에 미리 예방을 했다면 좋았을테지만 그렇지않은게 보통사람들입니다. 저또한 현재 흔들리고 있는데 신경치료를 해보고 추후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지켜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요즘 임플란트 가격도 많이 대중화가 되어서 저렴해지긴 하였지만 무섭기도하고 확실히 적은 돈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제가 저번에 상담받았을때는 뼈이식을 할경우에는 훨씬 더 만은 금액이 필요하더라구요 그래서 발치는 했으나 아직 임플란트는 못하고 있느 상황입니다.

 

 

역시나 자연치아를 보존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양치질만 잘해주어도 자연치아를 10년,20년 건강하게 쓸수 있을테니까 꼭 양치잘하시고 만약 흔들리는게 계속 지속되고 방치를 한다면 치아 뿌리가와 잇몸에 손상이 가해져서 임플란트 시술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정말 걱정되고 무섭고 가기 싫겠지만 병원에 상담도 받아보고 치료를 하시는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