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잇몸이 부었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려고합니다, 사실 잇몸이 부었다는것은 치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는것이고 잇몸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는데요, 통증까지 밀려온다면 정말 최악이죠.

양치를 할때도 계속 피가 나온다거나 잇몸이 항상 부어있다거나 하면 문제가 있는 것이니 내용을 참고하시고 염증이 났다거나 단순히 통증도 없고 잇몸이 부었을때라던지 어떻게 대처해야 될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잇몸이 붓는이유

 

잇몸이 붓는 것은 구강감염이나 부실한 위생습관 및 충치에의한 경우등 참 흔한게 일어나는 일이기도 합니다. 이증상에서 잇몸이 통증이 있거나 구취가 날 수 가 있는데요, 잇몸이 욱신거리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지속되며 잇몸이 부어 있다면 충치의 질환일 수가있습니다. 충치가 진행되면서 신경을 노출 시켜 통증을 주고 치아 뿌리에 고름을 만들어 충치를 악화시키고 잇몸이 팽창되며 통증을 느끼게 되는것이죠.

 

 

두번째 잇몸이 붓는이유는 치주질환이라는 것인데요, 잇몸병으로 불리는 이것은 치아 뿌리나 잇몸뼈, 잇몸등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치은염, 치주염을 포함합니다. 심한 치주질환일 경우에는 치아를 전부 발치를 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가 중요한 것이죠.

마지막으로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잇몸이 부었을 수 있습니다. 잇몸도 매우 민감한 조직으로써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면 몸의 면역력이 떨어져서 코르티솔의 수치가 올라 잇몸에 세균이 침투하면서 잇몸에 붓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잇몸이 부었을때 대처법

 

가장 좋은 방법은 당연히 병원에 가는것이고 꼭 가야하는 것이 맞습니다. 저같은 경우도 잇몸이 부었을때 통증이 너무 심해서 치과에 갔더니 결국 치아를 뽑아야되는 지경까지 갔습니다. 하지만 오늘 알려드릴 것들은 붓고나서 병원에 아직 갈 수 없는 상황이거나 가기전에 최대한 어떤 민간요법을 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증이 심하다면 먹는약은?

 

아마도 잇몸이 부었을때 심한 진통이 오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염증때문에 발생하는 통증이기때문에 소염효과가 강한 진통제가 필요하데요, 아마도 약국에 가면 알아서주시겠지만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라는 것만 알아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하지만! 약국이 닫은 시간이거나 주말이거나 근처에 약국이 없다면 편의점에 가시면 타이레놀이 있을 것입니다. 성인의 경우는 2알을 복용하시면 통증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급하다면 얼른 통증을 없애는 것부터 합시다.

 

 

잇몸 부었을때 민간요법

 

첫번째로는 블루베리 주스를 마셔보시기 바랍니다. 블루베리에는 구강 건강을 개선해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과 활성 항염 재료의 혼합물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영양소들은 침의 산도를 유지하고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데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섭취방법은 매일 2회씩 천연 블루베리 주스 반컵정도를 마셔주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소금물 가글입니다. 대부분 한번쯤 들어봤을 텐데요, 치약이 없던 시절에 오래된 민간요법으로써 소금물로 가글을 하는 것은 치아 건강뿐만 아니라 잇몸과 호흡기 등의 전반적인 구강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가글을 할때는 편도까지 잘 가글이 된다는 느낌으로 목을 열어주어 제대로하시면 편도염에도 예방이 된다고하니 참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주간단한 사과먹기! 입니다. 사과에는 수분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그래서 섭취를 하게되면 음식 잔여물과 세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성분들이 임못 부은것을 가라앉혀주고 입냄새를 중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섭취방법은 식사를 한뒤에 4분의1 정도 섭취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잇몸부었을때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시간이되었길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