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치료후에 이가 시린 증상을 호소하시는 부들이 있을 것 입니다. 이럴때 속으로 "치료가 잘못된건가?"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충치치료 후 이시림 증상이 왜 생기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평소에 충치가 많으신 분들은 찬바람이나 찬물로 인해서 이가 시린 느낌이나거나 통증이 몰려와 충치를 치료할텐데 치료상의 문제가 없이 이가 시릴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후에 식사, 마취등 다양한 안내를 듣고 집에오고나서 이가 시리다면 그 원인들을 정리해 보았으니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충치치료 후 이시림 잘못된 것일까?

 

충치를 치료했는데 왜 이가 시릴까? 라는 생각을 하며 겁내실 필요는 없습니다. 치료가 잘못되는경우는 적으며 이가 시린 증상은 자연스러운 것 입니다. 어금니나 앞니의 충치를 치료할 때는 치아 중 썩은 부분을 깍아내며 내부에 있는 신경이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이가 시린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깎아낸 부분씌웠는데도 시린증상이 나타난다? 금속이나 특정 재질로 덮는다고 해도 치아보다 열전도율이 높기 때문에 시린증상이 나타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이시림은 일주일안에 사라지는것이 대부분이며 아주 간혹 시린증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너무 걱정안하셔도 되고 시린증상이 계속 없어지지 않는다면 담당하였던 치과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혹시 충치때문이 아니라 다른 이유로 이가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충치가 아니라면 이는 왜 시린건지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여러가지 원인을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잇몸이 약한경우

 

치아도 중요하지만 잇몸도 참 중요한데요 잇몸이 약하거나 질환이 있는경우에도 이시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시는분들도 있겠지만 처음듣는 분들도 있을 거에요, 잇몸은 우리 치아와 치아 부리를 단단하게 지탱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치아 신경을 건들면서 시린증상을 호소하게 됩니다.

잇몸이 문제가 있는경우는 사실 충치가 너무 심해졌을때 잇몸에 있는 뼈에 염증이 생기며 점점 녹아내리게 됩니다. 충치가 오래돼 통증을 여러번 느끼며 잇몸이 붓고 피가나는 경우가 있었다면 이미 잇몸은 많이 상태가 안좋은 상태인 것입니다. 잇몸 뼈가 충치에 의해서 많이 녹아서 이를 받혀주는 힘이 없다면 임플란트도 할 수 없으며 인공뼈를 넣는 방법밖에 없음으로 잇몸관리를 잘해 주셔야 합니다.

 

 

치아에 금이 간 경우

 

간혹 외부적인 충격이나 딱딱한 음식을 씹다가 치아에 금이갔거나 깨진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이것을 그냥 방치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럴경우 이가 많이 시린 증상을 겪으 실 것입니다. 금이가거나 깨진 부위에 신경이 노출되면서 시린 것인데요, 이럴때는 꼭 치과에 가셔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양치질 방법

 

양치질을 너무 세게 하는 습관을 가졌다면 치아의 마모정도를 악화시켜서 찬물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아 뿐만아니라 치아와 치아사이에 있는 잇몸들이 잘못된 칫솔질로 인해서 점점 마모가 되는데 시간이지나면 지날수록 구강상태가 안좋아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양치습관을 기르고 칫솔의 모는 부드럽고 약한것을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를 할때는 가로보다는 위아래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충치치료후 이시림 증상 과연 괜찮은 것일까? 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저도 현재 치아 상태가 많이 안좋은편입니다. 신경치료를 하다가 아직 씌우지 않았는데 아직도 치과에 안가고 있네요. 저도 치료받으러 가야되는데 겁이많아서 꺼려지게되는데 용기를 가지고 치과에 가봐야 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