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네요, 타이밍벨트는 자동차 관리에서 중요한 핵심부품중 한가지입니다. 중고차 구매할 때도 타이밍벨트 교환 유무를 보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차를 구매하였다고 하더라도 타이밍벨트는 언젠가 교환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타이밍벨트 교환시기 및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타이밍벨트란?

 

타이밍벨트는 자동차 관리에서 중요한 핵심부품인데 엔진 구동 행정 중 배기에서 다시 흡기로 돌아갈때 열림과 닫힘을 정확하게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엔진의 힘을 테이밍벨트를 통해서 구동 기관에 전달하는 것이 바로 타이밍 벨트인 것이죠. 그렇다면 타이밍벨트 교환시기는 언제쯤으로 보면 될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타이밍벨트 교환시기

 

먼저 타이밍벨트 교체시기를 알아보기전에 해야 할 것은 현재 자동차 타이밍벨트가 고무로 되어 있는지 체인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무로된 타이밍벨트와 체인으로된 타이밍벨트는 교체시기가 다르기 때문이죠.

일반 타이밍벨트는 고무재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교환을 하지 않으면 출력 저하등의 문제가 나타나게 되며 교체시기를 놓치면 엔진 실린더나 블록까지 데미지가 가기 때문에 수리비가 많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체인방식으로 많이 나오는데 체인형식의 타이밍벨트는 특별한 고장이 없다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엔진 소음이 많이 나는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

만약 고무타입의 타이밍벨트라면 8만 km ~ 10만 km 를 탄 차라면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평균적인 것으로 그 전에 벨트가 갈라지거나 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5만 km 시에는 한번 확인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타이밍벨트 비용은 어느정도 드는지 알아볼까요?

 

 

 

타이밍벨트 비용은 얼마나?

 

타이밍벨트를 교환하기 위한 부품이 인터넷에서 셋트로 판매가 되기도 합니다. 차량마다 타이밍 벨트 셋트들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차 모델마다 공임비도 다르고 부품값도 다르기 때문에 일반 승용차를 대표적으로 예를 들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업사마다고 천차만별이겠지만 YF소나타,NF소나타 같은경우에는 타이어벨트 가격이 약 10~ 15만원정도 합니다. 또한 공임비도 15~20만원정도 하니 저렴하게 해도 40만원정도는 생각 하셔야 되는 것이죠. 

 

 

하지만 타이밍벨트가 문제를 일으켜 여러가지 문제가 생긴다면 더 많은 목돈이 들어갈지 모릅니다. 요즘에는 이렇게 부품구입을 인터넷으로하고  공임비만 내고 수리를 해주는 곳들도 많았습니다. 저렴한 방법을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타이밍벨트 교환시기 및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