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무료열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토지이용계획 확인원은 부동산 매매를 하거나 관심있는 분들은 잘 알고 계시겠지만 관심이 없던 분들에게는 처음 찾아보는 것이라서 생소할 수 있을 것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토지이용계획 확인원이라는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열람하여서 조회할 수 있는 것인지 간단하고 쉽게 알려드릴테니 잘  보시고 그대로 하시면 쉽게 열람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토지이용계획 확인원이란?

 

우선 토지이용계획 확인원은 토지이용규제 기본법에 근거한 토지의 이용 용도를 확인하는 문서로서, 부동산 개발 시 토지에 대한 각종 규제와 허가 가능한 용도를 확인하는 가장 기본적인 땅에 대한 자료가 있는 서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은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 라는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하게 해놨으며 공인인증서같은것은 필요없이 누구나 열람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서 지목, 면적, 개별공시지가,지역지구등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토지이용계획 확인원을 통해서 원하는 토지의 정보를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열람방법

 

 

우선 검색포털사이트를 통해서 검색란에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이라고 검색을 하셔도 되고 '토지이용규제 정보서비스' 라고 검색을 하시면 공식 홈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이쪽으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라는 홈페이지로 접속하게 되면 첫화면부터 바로 조회가 가능하도록 되어있는데요 주소를 잘 모르는 분들도 있을 것 이며 알더라도 본번과 부번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입니다. 그래서 찾을때는 주소로 찾기, 도로명 찾기, 지도로 찾기 이렇게 3가지가 있는데 '지도로 찾기' 를 클릭해서 쉽게 확인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지도로 찾는 경우 이렇게 다음이나 네이버지도가 나오며 여기서 마우스를 통해서 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토지가 있다면 우측에 있는 '지번선택' 이라는 곳을 클릭하고 그 토지위치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클릭후에는 그 토지가 선택이되며 [토지이용계획 열람] 그리고 [행위제한정보 열람] 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현재 독자분이 알고 싶은 것은 토지이용계획 확인원을 열람하는 것이니까 왼쪽 것을 누르셔야 겠죠?

 

 

클릭을 하게되면 바로 토지이용게획 확인원을 열람하게 됩니다. 먼저 소재지와,지목,개별공시지가,면적이 나오게 됩니다.

 

 

소재지,개별공시지가, 면적은 잘 알겠는데 지목이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것 같아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지목이란 토지의 주된 사용목적에 따라 토지의 종류를 구분해 놓고 표시하는 명칭입니다. 그리고 옆에 붙어있는 물음표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 보면 설명이 나오게 됩니다.

 

 

토지이용계획 확인원에서는 개별공시지가도 현재가 뿐만이 아니라 '연도별 보기' 를 누르면 연도별로 공시지가가 나오게 되니 확인하실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는 지역지구등 지정여부, 확인도면과 범례라고 해서 지도나 도표의 내용을 알기 위해서 본보기로 표시해둔 기호나 부호의 설명입니다. 현재도면을 보 색상을 보면 '제2종일반거주지역' 이라는 것을 확인 할 수가 있죠.

 

 

더아래로 내려보면 지역지구뿐만아니라 안에서의 행위제한내용 법률 시행령을 통해서 설명을 해놓은 곳이 있습니다.  혹시나 궁금한게 있다면 글자를 눌러보면 자세한 내용이 있으니 이것으로 자세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열람은 이렇게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참고사항으로는 토지이용계획 확인원은 법적효력이 없으며 참고자료로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토지이용계획 확인원 무료열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조회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누구나 컴퓨터와 핸드폰만 있으면 열람이 가능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