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은 화장실에서 볼일을 볼때 피가 같이 묻어나온 경우가 있을 것 입니다. 이럴때 정말 당황스러울 텐데요, 혹시 내몸에 무엇인가 이상이 있는 것인지 걱정이 많이 될 것 입니다. 

만약 항문에서 피가 난다면 여러가지 이유를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정확히는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해야하는데 피가 묻어나오는 증상이 잦아졌다면 꼭 오늘 내용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항문출혈의 원인은?

 

항문출혈의 원인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항문은 소화기 가장 말단인 부분이며 소화기 계통에서 출혈이 있을때도 항문쪽에서 출혈이되것처럼 인지하는 분들도 많고 일반사람들이 봐도 피라는 것을 인지하게되는 출혈은 보통 대장에서 나오는 경우입니다. 흔히 출혈을 일으키는 병은 다양한 이유인 염증성 질환일 수 있고 양성종양 및 암으로 볼 수 도 있습니다.

항문에서 출혈을 하는이유중 가장 흔한것은 치질(치핵) 인데요, 항문이 찢어져서 출혈이 되는 경우는 흔하며 항문 주위가 곪는 증상인 치루에서도 피고름이 나오는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원인들이 있는지 정리를 해보았으니 자신의 증상과 비슷한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치핵

 

통증이 없이 붉은피가 조금씩 떨어지거나 배변 후 휴지에 묻어나는 정도라면 치핵을 의심해볼수가 있는데요, 치핵이라는건 많이들 아시는 치질이라 부르는 것인데, 치핵 치열 치루를 통틀어 얘기하고는 합니다. 치핵이라는 것은  항문주위 조직들이 늘어나고 커지면서 출혈과 가려움,잔변감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점차적으로 심해지는 경향이 크며 조기에 치료를 하는게 좋습니다.

 

 

치열

 

치핵이 아닐 경우 항문이 찢어지는 질환인 치열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통증과 피가나오는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식이요법과 좌욕등 관리를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평소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주는 것이 좋은데요 미역이나, 고구마,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 시중에 파는 요거트도 좋습니다.

 

 

치열의 최대 원인은 변비이며 단단한 변을 보다가 항문이 찢어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게 심해지면 사회생활에 지장이 가기도 하는데요, 치열을 겪으면 배변후에도 1~2시간 정도 통증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배변후에 통증이 있다면 치열을 의심해보세요.

 

 

대장 출혈, 암

 

피가 묻어나올때 검붉은 피가 점액과 함께 대변에 섞여 나오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이런 증상이라면 대장 출혈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런경우 안좋은 징조이며 대장암, 궤양성 대장염, 직장암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암은 자각증세 없이 진행되는게 많이 때문에 통증은 없더라도 검붉은 혈변을 본다면 반드시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습관

 

질병이나 항문의 문제가 있지 않은데 피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세게 닦거나 심하게 많이 닦으면 항문에 상처가 나서 피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상처가 계속되면 치열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혹시나 자신이 그렇지는 않은지 생각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오늘은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로 굵은변을 보거나 치질로 인해서 조금씩 피가가는 경우는 생각보다 흔합니다. 하지만 색상이 검붉거나 증상이 잦다면 꼭 병원에 빠른시일내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