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을 위해서 건강정보 포스팅을 하며 여러가지 병들에대해서도 알아보고 하였는데요, 우리는 주변 사람들이나 티비에서 간경화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간경화라는 것이 위험한 것인지 아니면 간염과 비슷한것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오늘은 간경화가 무엇인지, 또한 초기증상이지나서 말시증세는 어떻게 보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경화란 무엇인가?
간염과 간경화가 뭐가 다른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겠죠. 간경화라는 것은 만성 간염이 라는 것은 간에 염증이 생겼다는 것이죠, 이 만성 간염이 장시간 진행된 뒤에 간이 제 기능을 못하는 섬유화된 상처 조직으로 전환된 후를 뜻합니다.
따라서 건경화는 간염의 마지막 단계라고 볼 수 있으며, 간의 일부분부터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여 원인을 제거후 치료하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간경화로 되기까지의 원인으로는 방금 말한 간의 염증, 만성 B형 간염, 만성 C형 간염, 약물에 의한 독성 감염 및 지나친 음주에 의해서 진행이 됩니다.
간경화 증상은 진행의 정도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는데요, 초기단계의 증상으로는 쉽게 피로하고 허약감이 들며, 식욕저하, 구역질, 소화불량, 체중감소, 손바닥이 빨개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 싶은 간경화 말기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 것일까요?
간경화 말기 증세
간경화가 많이 진행되어서 말기증세로 접어들게 되면 많은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 황달이 생기며, 멍이 잘들고, 잇몸에서 자주 출혈이 나타나며 코피도 자주흘리게됩니다
- 소변색이 갈색이거나 거무스름한 색이며, 목이나 가슴쪽에 혈관종이 생기게 됩니다
- 여성의 경우는 생리가 없어지게되며, 남성은 여성형 유방증이 생기게 됩니다
- 머리카락이 점점 빠지며 치질이 오기도 합니다
- 복수가 차며, 다리가 붓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 얼굴이 검게 변하며 피부가 거칠어집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간경화의 말기 증세라고 보시면 됩니다. 초기에는 치료가 비교적 쉽지만 말기가 되면 정말 치료가 힘들기 때문에 검진을 통해서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경화를 예방하는 방법
병에는 크고 작다고 말하기가 그렇지만 상태가 많이 진행된것이 아니라면 보통사람들과 비슷하게 생활이 가능하며 제가 알려드릴 방법으로 예방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1. 금주하기
이건 어느 병에서나 항상하는 말이지만 금주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간은 술과 적이죠. 젊어서야 술을 그렇게 많이 먹어도 다음날이면 쌩쌩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간의 기능이 약해지기 때문에 금주는 아니더라고 자주 먹는분들은 줄이시는게 좋겠죠? 알코올성 간질환에 따른 간경화 환자들은 치료결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간에 무리가 가는 약은 자제하기
양약중에서 간에 무리가 가는 약품들이 있습니다. 간경화는 아까 말했듯이 간이 딱딱해진것을 말하는데 이것을 다시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약도 자신에 몸상태에 잘 맞게 약사나 의사의 의견을 잘듣고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벌나무
예방법이라고 해야될까요? 모 방송에서 간에 좋은 것중 가장 좋은것이 '벌나무' 라는 것이라고 합니다. 요즘 인터넷에보면 벌나무 진액이나 즙 형태로 건강식품으로 파는 것이 많습니다, 가격도 한박스에 3만원정도하는 것으로 보아 그렇게 비싸보이지는 않았는데요, 벌나무가 간 섬유화 진행 억제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있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간경화 말기가 되면 생존률, 즉 수명이 어느정도가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간경화 진행상태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발견하여 치료하면서의 기간 10년동안의 생존률을 본다면 초기는 약 80% 입니다 하지만 말기의 경우에는 생존 가능성이 30% 이하로 아주 위험한 상태가 되는 것이죠.
간경화, 간경변증의 마지막단계인데요 우리의 건강을 위해 술을 조금이라도 줄이고 과로와 스트레스를 평소에 자주 해소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과로와 음주가 합쳐지게 되면 간에는 정말 큰 무리가 가게 됩니다.
오늘은 간경화 말기 증세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저역시 포스팅하면서 많은 자료를 보며 나도 이런 증상이 있지는 않나? 라고 생각하면서 쓰게 됩니다. 궁금해 하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아니라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통해서 잘 관리해야겠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