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무릎 건강을 일상에서 체크할 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는 무릎에서 소리가 나는지 안나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만약 앉았다 일어날때나 갑자기 몸의 방향을 틀었을때 무릎에서 뚝뚝 소리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현재 자신이 무릎에서 뚝뚝 소리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어느정도 관절에 대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지 궁금해 하는 것일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떠한 이유때문에 그런것인지 알아보았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무릎에서 소리는 왜 날까?

 

무릎에서 뚝뚝 소리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입니다. 보통은 무릎 관절을 싸고 있는 구조물들이 미끄러지면서 소리가 나는 경우인데 무릎에서 소리가 난다고해서 무조건 관절 질환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통증까지 온다면 관절 질환일 경우가 많죠.

뚝뚝이나 툭툭 같은 소리로 표현하기가 어렵지만 관절 주위를 지나는 인대나 힘줄이 마찰을 일으켜서 나는 소리는 크게 걱정하지는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무릎에서 소리와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 관절의 문제가 클 수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도 꼭 체크를 잘해주셔야하며 건강보조식품같은 것을 챙겨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다면 무릎관절에서 나는 소리로 의심되는 질환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퇴행성 관절염

 

관절의 표면을 덮고 있는 연골의 손상으로 관절 연골이 없어져서 발생하는 퇴행성관절염은 많이 알고 있을 것 입니다. 떨어져 나온 연골 관절이 관절윤활막을 자극해 염증을 유발합니다.

만약 무릎을 구부렸다가 필때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아닌 무릎 안쪽에서 자갈이 굴러가는 듯한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관절염 말기라면 인공관절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장경인대 증후군

 

무릎을 움직이는 힘줄을 장경인대라고 합니다. 무릎을 구성하는 대퇴골 바깥쪽의 마찰이 심해지면서 염증이 발생하는데요,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것이 원인이 됩니다. 이쪽에 염증이 생기면 무릎 바깥쪽 통증과 함께 무릎에서 뚝뚝 소리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기라면 약물치료나 물리치료가 가능합니다.

 

 

내측추벽 증후군

 

무릎 안쪽 에 있는 내측추벽이라는 곳은 무릎을 구부렸다 펼 때 대퇴골과 마찰이 일어나며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며 통증이 동반이 됩니다. 초기에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로 증상의 호전이 가능하지만 만성이라면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나이 서른이 넘어가면서 부터 무릎과 허리가 안좋아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어릴때부터 관절을 아껴야 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운동을해도 몸에 무리가 안가게 건강한 운동을 해야죠, 오늘도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좋은하루 되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