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아기를 키울때 참 우여곡절이 많을 것 입니다. 특히나 초보엄마라면 더더욱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신생아 트림 시키는법은 어떻게 해야될지 궁금하시죠?
그래서 오늘은 신생아 트림 쉽게 시키는 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최대한 쉽고 우리 아이가 쉽게 트림을 할 수 있도록 하는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신생아 트림 왜 중요할까?
아기를 낳은 어머니들은 많이 듣는말 중에 수유가 끝나면 무조건 트림 시켜야 한다는 말 일 것 입니다. 그런데 우리 아이들의 트림은 왜 중요하며 꼭 시켜주어야 하는 것 일까요?
갓 태어난 아기들은 위와 식도 사이의 근육이 약해서 음식물이 쉽게 역류를 합니다. 식도가 짧기 때문에 음식물이 위에서 식도로 올라가지 않도록 막아주어야 하는데 모유나 분유는 액체이기 때문에 누워만 있는 아기들이 토를 하고는 합니다. 아이가 먹고 바로 누운 상태에서 토를 하게 되면 토사물이 기도를 막아 위험한 상황이 올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하는 것이죠.
그래서 위로 들어간 공기를 입으로 배출해 늘어난 위를 조금 여유 있게 만들어 토를 하는 것을 예방해주는 것이랍니다. 그렇다면 신생아 트림 쉽게 시키는 법은 어떻게 해야되는것인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신생아 트림 시키는법
트림은 생후 6개월 이전의 모든 아기들에게 필요한데요, 아래 내용을 보고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만약 아기가 충분한 양의 분유를 먹지 않았는데도 먹지 않으려고하고 짜증을 낸다면 트림을 시킨후에 수유를 다시 시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먼저 한손으로 아기를 바로 세운다음에 한손으로는 아기 등을 토닥여주는 것인데요, 엄지와 검지로 아이의 목을 잘 받쳐준다음에 세손가락으로는 겨드랑이 부분을 잘 잡아서 앉혀주시고 (목을 조르는게 아니라 목 아래 가슴쪽을 받쳐주시면 됩니다) 잘 받쳐준다음 아기의 등을 쓸어주시면 됩니다. 너무 세게 하면 오히려 토를 할 수 있으니 천천히 부드럽게 해주시면 됩니다.
다른방법으로는 내 어깨와 가슴에 아기가 편안하게 기댈 수 있도록 안아줍니다. 그리고 한팔로는 아기 엉덩이를 받쳐준다음 다른손으로는 등을 쓰다듬어주는 것이죠. 엉덩이 근처까지 쓸어주는것이 좋으며 중요한것은 일정 패턴과 내리는 시간을 똑같이 해주셔야 아기가 트림을 빨리 합니다.
먹다가 잠든 아기 트림 시켜야 할까?
몇개월정도 밖에 안되는 신생아들은 꼭 트림을 시켜주고 잠을 재우는게 좋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신생아들은 분유나 모유가 역류하기 쉬우므로 잠들었다고 해도 반드시 트림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잘 자는데 깨우는게 싫어서 그냥 잠들면 자다가 토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위험할 수도 있어요.
오늘은 신생아 트림 쉽게 시키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초보 엄마아빠분들을 응원하겠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