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운데 가슴통증 원인 알아보자

건강이야기

by 벤데타v 2020. 2. 19. 16:26

본문

안녕하세요 간혹 가슴이 쓰라린 느낌이 난다거나 쿡쿡 찌르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가슴 통증이라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아마도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 보지 않았을까 생각되는 것인데요. 아마도 원인 모를 통증이 나타나면 몸에 문제가 생긴것이 아닌가 걱정이 될 것입니다.

가슴부위에 통증이 계속지속된다면 의심해 볼 질환들은 많습니다.  물론 먼저 심전도검사,심초음파검사, 흉부 방사선 들을 해보고나서 이상이 없다면 다행이지만 너무나 방대한 질환들이 있고 통증의 증상만으로는 알기가 어렵습니다.

 

심장

 

가슴통증의 원인들

 

가슴통증은 보통 심장, 폐, 식도, 근골격계 부위쪽에 질환이 생겨서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심장질환

 

1. 심장질환에 의한 통증일 경우

 

심장의 경우에는 협심증, 심근경색, 대동맥 박리 등으로 통증이 일어납니다. 심장은 심장혈관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공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이 심장혈관이 크게 3곳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중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혈관의 빠른 수축 의 이유로 급성적인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협십증

 

협심증은 쥐어짜는듯한 느낌이 날수도 있고 누르는듯한 통증이 지속되며 힘든일이나 스트레스 같은 감정에도 유발이 됩니다. 만약 심근경색의 경우라면 정말 아픈 통증이 오고 구토와 호흡곤란, 심지어 실신까지 증상이 동반이 되어집니다.

 

폐 질환

 

2. 폐 질환에 의한 통증

 

폐는 흉통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폐동맥색전증, 기흉 등이 있습니다. 폐동맥 색전증은 심부정맥의 혈전이 이동을 해서 폐의 혈관을 막은 상태인 것인데요. 이런 경우 숨이 차고 빠른 맥박이 나타나며 기침, 심호흡, 또한 움직일때마다 날카로운게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날수가 있습니다.

 

불타는 느낌

 

3.소화기질환에 의한 통증

 

소화기질환에 의해서도 가슴의 통증이 올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위산 역류나 식도경련으로 인해서 가슴통증도 유발되는 것인데요 질환중에 역류성식도염이라는 것은 많이 알고계실 것입니다. 이외에도 식도이완불능증, 식도경련 등이 있으며 위산의 역류로 나타나는 통증은 화끈거리는 통증이 나타납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의 염증이 발생하는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는 식후에 바로 눕는 것이 제일 좋지 않습니다. 또한 증상도 누웠을때 흉골쪽이 화끈화끈거리기도 하지요. 그럴때 물을 마셔주면 증상이 좀 호전되기도 합니다.

 

근골격계,숨참기

 

4. 근골격계 질환에 의한 통증

 

이게 무슨말인가 싶으실 겁니다. 이 질환들은 늑연골염,하부늑골증후군, 경추질환등이 있는데요 통증이 서서히 시작되고 움직임이나 기침, 심호흡할때 통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아마도 뜨끔! 거리는 느낌인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숨을 깊게 들이마시면 이럴때가 있습니다.  통증은 오래가지 않지만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동반되고는 하더군요. 이럴때는 숨을 깊게 들이신 후에 참아주시면 좀 괜찮아 집니다.

 

건강한삶

 

가슴에 통증이 일어나는 것은 정말 많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것은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무조건 병원에가서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