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시간이 많이 늦었는데 심심해서 포스팅을 한가지 쓰려고 왔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제목을 보셨겠지만 영어회화 혼자 공부하기 좋은 방법!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하지만 작문이나 독해, 듣기는 혼자서도 충분히 공부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독학을 하면 완벽한 문장을 작문할수 있을테지요, 물론 저또한 영어를 잘하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원어민이나 영어를 잘하는분들과 대화를 나누며 공부를 한다면 실력이 훨씬 더 나아지겠지만 그렇지 못한 환경일 수도 있고 혼자 공부하고 싶어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혼자서 어떻게 회화공부를 해야 잘 해낼 수 있을지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영어회화 공부 이렇게 한번 해보자!
1. 거울을 활용하자
하루중에 어떤 시간이든 자신이 정해놓은 독학의 시간이 있을 거에요. 그럴때 혼자 있다면 챙피하지 않겠지만 거울에 나의모습을 보면서 영어로 얘기를 한다면? 그 과정을 가족이나 친구가 본다면 챙피함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회화라는 것의 목적은 우리가 영어로 능수능란하게 외국인이든 누구든 상대방에게 말로써 전하려고 배우는 것입니다.
그런데 가족들이나 지인들에게 보여지는것 조차 두렵고 떨린다면 알고있는 지식들도 머리가 하얘지면서 기억이 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차분하게 그날의 주제를 정해놓고 자신이 분량을 정하고 그 주제에 대해서 영어로 말을 해보는 것입니다.
자신감 상승의 목적도 있지만 이 훈련의 포인트는 스피킹 할때 자신의 입모양과 얼굴, 그리고 몸짓을 통해서 어떻게 이야기 하는가를 보는 것입니다. 주제를 정해놓고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동안은 포기하지말고 이야기를 해보세요 얘기하고 싶지만 단어를 모르거나 문법을 모른다면 그부분을 기억하고 다시 찾아가면서 공부를 하면 훨씬 기억에 더 남을 것입니다.
2. 영어 팝송을 따라 부르자
나이가 만든 적든 그시대에 맞는 팝송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평소에 자신이 좋아하는 팝송의 가사를 확인하고 따라부르다 보면 실력이 늘어날 것입니다. 처음에는 너무 어려운 노래보다는 멜로디가 마음에 들고 빠르지 않은 음악으로 시도를 해보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익숙해졌다면 랩이 들어간 노래를 해보는 것도 좋겠죠^^;
게다가 랩은 일상 회화에서 쓰는 용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그래서 공부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지만 말이 너무빠르고 말이 안되는 줄임말을 쓰는 경우도 많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럼에도 영어로 랩을 할정도라면 게다가 발음이 꼬이지 않을 정도라면 어느정도 혀가 적응이 되었다는 징조일 것입니다.
3. 강세에 신경을 써서 연습해보자
영어 단어와 문장에는 강세라는 것이 들어갑니다. 이 강세라는 것은 말하고자 하는 단어나 문장에 다른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서 문장 속의 특정한 단어에 특정 음절의 강세를 넣지요. 해외 영화를 볼때 주의를 해서 보면 알수 있습니다. 말할때 강세를 어디다가 두는지 귀를 기울여서 들어보시고 그것을 그대로 따라해보세요.그리고 그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공부법은 스피킹을 연습하면서 대화할 때 생길수가 있는 크고 작은 오해를 없앨 수 있습니다. 우리말은 단어를 읽을때 특별히 힘주는 부분이 없지만 영어는 단어 안에 모음이 두개 이상이면 강세가 있는 부분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Greenhouse 라는 것은 온실을 뜻합니다. 그런데 Green House 를 나누어서 받아들이면 초록색 집이죠~소리가 같은 이 두단어를 뜨워서 읽기로 차이를 둘 수는 있지만 회화를 할때 빠르게 얘기하면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요. 그렇기 때문에
- 형용사 + 명사 의 경우에는 명사가 더 강세를 받게 되면서 greenHOUSE 에 강세를 두고
- 두단어가 조합된 복합명사의 경우에는 의미의 차이를 주기 위해서 강세가 처음으로이동해서 GREENhouse 가 됩니다.
강세는 회화에서 아주 중효한 것이니까 영화를 혼자 독학하기에 좋은 영화를 보면서 되감기하며 잘 들어보세요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자신이 평소에 자주하는 말버릇을 영어로 배워본다.
이 방법은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누구나 잘 지켜보면 하루중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자신이 택시 기사라면 하루중 가장 많이 하는 말이 무엇일까요? "어디로 데려다 드릴까요?" 같은 말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든것이지만 자신의 생활중에 자주 하는 말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을 생각해보고 그런상황에서는 영어로 어떻게 표현해야 되는지 말로 해보세요.
자주 쓰는 말이 아니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점심 메뉴는 무엇일까?" 라고 생각했다면 그것을 영어로 표현해보는것이 아주 도움이 될것입니다. 회화는 일상생활의 자주쓰는 표현을 먼저 공부하게 되면 더 빠르게 성장 할 수가 있습니다.
5. 재미난 이야기를 영어로 설명하기
회화공부를 어느정도 했다면 이제는 당신의 스피킹 실력이 어느정도 늘었는지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폰 동영상으로 자신을 찍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 돌려보면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야기를 영어로 말할 때 머릿속에는 영어식으로 사고를 해야 하며 정확하게 말하는 것보다 유창하게 자신감있게 말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재밌는 이야기를 재밌게 영어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흐름을 끊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알고 계실겁니다. 그러기 위해선 말을하며 조금 틀리더라도 이어나가기 위해서 안간힘을 쓰겠죠..ㅎㅎ 독학을 하더라도 재밌게 그리고 자신감 있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오늘은 영어회화 공부를 혼자서 하는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벌써 늦은밤인데 잠이 안와서 끄적여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