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참 날씨가 건조해지면서 가습기를 슬슬 쓰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습기 물은 정수기물 수돗물 둘중에 어느것을 써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 가습기에 대한 살균제 사태 이후에 경각심이 아주 커졌기 때문이죠. 그래서 과연 어떤게 나은 방법인지 알아보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수기물이 좋을까 수돗물이 좋을까

 

요즘 미세먼지,코로나등 여러 건강에 대한 문제가 많다보니 가습기 물은 정수기물 수돗물 둘중에 뭐가 더 안전한지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여러 블로그에보면 정수기 물이좋다, 가습기 물이 좋다 라는 의견이 갈리는데요, 이럴때 우리는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떤 물은 써야 하는것일까요?

 

 

확실한 연구결과는 없다

 

이런 관심속에서 아직 어떤 물을 사용하는게 좋은지 연구된 결과는 없습니다.

명확한 연구결과가 없기 때문에 아직은 답을 내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런데 제조사별로 사용설명서에 주의사항이라며 적혀있는것에는 수돗물만 사용하라는 제품들이있습니다.

또한 약품, 오일같은 제품은 곰팡이와 세균 번식의 우려가 있어서 넣지 말라는 경고문도 있죠. 이러한 것은 가습기의 미생물 증식과 세균 벅신, 즉 위생의 문제 때문입니다.

 

그런데 몇몇 기관에서는 수돗물과 정수기물의 미세먼지에 관한 연구를 한적이 있습니다. 위 사진은 미국 환경보호청 (EPA) 에서 밝힌 '가정용 가습기 사용 및 관리' 라는 자료입니다.

 

 

이 내용에서 초음파 가습기에 수돗물을 쓰는 것이 건강에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정확히 알수는 없다고 이야길 하는데요.

다만! 가급적 증류수나 정수기 물을 권장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인체 유해성은 아직 모르지만 수돗물에서 미세먼지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것도 이정도의 미세먼지로는 인체에 유해하다고 검증이 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제일 중요한건 가습기 관리

 

가습기 물은 정수기물 수돗물 이렇게 나누는것보다는 먼저 가습기의 관리입니다. 

이렇게 가습기의 관리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물이 어떤것이냐 보다는 가습기 관리에 대한 부분이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정수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정기점검으로 인해서 필터교환을 주기적으로 하시길 바라며 수돗물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수돗물 필터같은 제품을 이용해서 위생관리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번에 미국 텍사스의 수돗물에서 뇌를 먹는 아메바라고 검출이 되어서 큰 논란이 있었는데 우리나라도 일부지역에서 유충이 나와서 아주 큰 이슈가 있었습니다.

 

 

물론 이런것은 지자체에서 당연히 해결해야 되어야 하겠죠.? 하지만 우리도 관심을 가지고 위생관리에 힘을 써야 합니다. 수돗물 필터를 잘사용해서 최대한 신경써야 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환경부에서도 가습기의 위생관리에 대한 것을 강조했습니다. 이것을 같이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물탱크를 완전히 비우고 물탱크와 가습기 자체 표면을 닦고 건조시킨후 물을 채워서 사용하기

가습기는 3일에 한번씩 청소 (솔을 이용하여)

물이 가습기 물탱크에 오래 방치되어있지 않게 하기

스팀 증발식 가습기는 아이들 손이 닿지 않게

실내 습도가 50% 를 넘지않게 하기

제조사의 주의사항을 따르는것을 권장

 

 

마치며

 

이렇게 오늘은 가습기 물은 정수기물 수돗물에 대한 논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정확한게 없으니 답답하지만 수돗물과 정수기물의 유해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래도 미세먼지가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꺼려지기는 합니다.

요즘 가열식 가습기가 그래서 많이 나오는데 가열식은 미세먼지가 상대적으로 적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가격대가 조금 더 비싸네요. 먼저 가습기 청소부터 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나의 건강과 가족의 건강의 위해 검색해보신 독자분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