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누웠다 일어났을 때 어지러움이 있는 분들을 위해서 많이 알아보았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그렇거든요. 어지러움증은 많은 분들이 큰 병이 아닐까 걱정하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왜냐면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일어나기 때문이죠.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머리가 핑 돈다거나 갑자기 땅이 꺼지는 느낌이 나지는 않나요? 정확이 몸이 좋다는 신호는 아니니 제가 여러 가지 원인들을 예를 들 테니 맞는 게 있다면 진단을 한번 받아 보시는 게 좋을 겁니다.

의심해볼 수 있는 질환들

 

이런 분들이 보시기 바랍니다. 평소 자세를 바꿀 때 아찔한 느낌이라고 해야 될까요? 이게 말로는 설명하기가 참 어렵죠. 어떤 증상을 말한다는 것이 정확하게 남에게 100% 이해시킬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로 증상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1. 메니에르 병

 

이 병은 갑자기 발생하게 되는데요, 증상이 각자 다 다릅니다. 수십 분이 될 수도 있고 수시간동안 어지러움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발병환자의 상당수가 치료는 되지만 만성으로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과로 및 적은 수면시간이 원인이 될수 있고 이병은 청력저하가 될수 있으니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2. 빈혈

 

이건 아주 흔한 증상이긴 합니다. 주로 여자 환자분들이 많은데요. 인체 대사에 필요한 산소가 혈액에 제대로 공급이 안되어서 어지러움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대부분은 철분을 보충해주면 증상이 호전되는데요, 이것이 드물게는 빈혈인 줄 알았다가 백혈병으로 진단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앉았다가 일어났을 때 어지러움을 많이 느끼는 분들이라면 빈혈을 의심해보세요.

 

3. 이석증

 

양성 자세 현훈이라고도 불리는 이석증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겪습니다. 귀의 내이 부분 반고리관에서 형성된 결석이 감각신경을 자극해서 어지러움증을 나타내는데요. 이게 생기는 원인은 아직도 불분명합니다. 외상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고요.

체력이 약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빈도가 잦아지며 아침에 일어나서 느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자세를 갑자기 바꾸거나 머리를 숙일 때 고개를 돌리거나 할 때 어지러움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저도 어지러워서 병원에 갔더니 이석증 검사를 하는데 의사분께서 저의 고개를 돌리는 등 앉았다가 갑자기 눕기 등 검사를 해보았지만 저는 이석증이 아니더군요..

 

4. 기립성 저혈압

 

이것은 혈압을 조절하는 자율신경 기능에 장애가 생긴 것이며 혈압이 남들보다 낮은 상태인 저혈압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게 무서운 부분은 이걸 겪은 환자들은 노년에 치매에 걸릴 위험이 월등히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것은 평소에 식습관 때문에 발병하게 되는데요,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않거나 비타민과 미네랄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혈액의 생성과 순환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일어날 수가 있습니다. 물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모두 다 골고루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5. 각종 약물의 부작용

 

이뇨제, 혈관확장제, 항우울제, 수면제, 진정제, 항불안제 등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을 텐데요, 자신은 약 같은 건 먹고 있지 않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이러한 약들의 부작용에 의해서 어지러움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니 현재 먹고 있는 약이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약사나 의사와 상담을 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렇게 오늘 5가지의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어지러움증은 정말 여러 가지 요소로 발생하게 됩니다. 귀 쪽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는 것이고 혈압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죠, 또한 신기하게도 소화기관이 약해지면 그럴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 알아본 원인들을 잘 살펴보셨다면 자신이 어떤 증상에 가까운지 생각해보시고 그에 맞는 병원에 내원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