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장내시경을 받기전 왜 음식은 먹으면 안되는지, 물은 먹어도 되는지? 등의 궁금증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대장내시경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대장을 검사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것인데요, 소장의 마지막 부분과 결장, 직장을 카메라를 이용해 확인하는 것입니다. 대장내시경의 비용은 보통 10~20만원으로 병원마다 좀 다른데요 수면 대장내시경의 경우는 20~30만원으로 더 비싸더라구요.
아마도 건강검진을 받을때 개인비용으로 대장내시경 검진을 받을 수 있을텐데요 받기전날 밤 부터 음식을 먹지 말라는 얘기정도는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먼저 대장내시경을 받기전에 어떠한 준비를 해야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장내시경 일주일 전 부터 준비할것
대장내시경을 받기전에 음식도 주의해야 하지만 먼저 1주일전에는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먹지 말아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어떤 약인지 몇가지 예를 들어드리면서 알려드릴테니 확인해보시고 알아두시면 좋을 것 입니다.
1주일 전 유의사항
먼저 위내시경도 그렇고 상태에 따라서 조직검사를 필요로 할때가 있습니다. 항혈전제 (아스피린,아스트릭스,플라빅스,안플라그 등) 와 항응고제 (쿠마딘, 와파린, 헤파린 등), 혈소판 응집억제제 (프레탈, 디스그랜, 플루런트 등), 진통제 를 복용하시는 분은 대장 내시경 검사 1주일 전부터 복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만약 특정한 질병같은게 있어서 복용중이라면 처방해주신 주츼의 분과 상의를 하신후에 중단해주시면 되는데요, 아까 말했듯이 대장내시경을 받으며 대장안에 문제가 발견되면 바로 제거를 하거나 치료를 하기 위해서 입니다.
3일 전 유의사항
대장내시경을 받는 3일전부터 음식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물론 과로 및 음주를 피해주시는 것은 기본적으로 해야하며 이때 부터 음식을 가려서 섭취하는 이유는 대장의 내부가 깨끗하게 청소되어야 정확한 검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3일전부터 식사를 가능한 소화가 잘되는 가벼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씨 가 있는 과일과 질긴 채소나 해조류같은것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피할 음식과 권장음식을 정리해 드릴테니 참고해주세요.
피해야할 음식
- 채소류 : 김치, 나물류, 양배추, 시금치
- 해초류 : 김,미역,파래
- 잡곡류 : 검정콩,좁쌀,현미,흑미
- 씨가 있는 과일 : 딸기,포도,수박,키위,참외
권장하는 음식
- 곡류 : 흰빵, 흰쌀밥, 국수, 감자
- 국: 맑은 된장국, 맑은 달걀국
- 반찬류: 생선, 두부, 부드러운 고기, 닭가슴살 (껍질x) , 달걀
- 간식: 알갱이 없는 주스, 복숭아 통조림, 찐감자
이렇게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어주시고 그렇게 맛없는 식단이 아니죠? 생선과 부드러운 고기는 섭취하시는 것도 좋으니 섭취하셔도 되지만 피해야할 음식을 대충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번받을때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있기 위함입니다.
검진 당일 유의사항
가장 중요한 검진을 받는 전날 밤 12시 부터는 금식을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흡연도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물은 너무 갈증이 나면 마셔야 겠지만 가능한 물도 안마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커피는 먹어도 되지 않을까 하는데요 검사 받는 전날 오전까지는 크게 무리가 가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라떼나 믹스커피같은 경우는 장의 착색이 일어나게 하므로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대장 내시경검사를 할떄 만약 수면내시경 검사를 한다면 보호자 동행이 필요하시 때문에 수면내시경을 받고 싶은 경우는 보호자 분과 함꼐 내원해야 하며, 공복이라 배가 많이 고프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오전에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약날짜에 맞게 되도록이면 오전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대장내시경 전 음식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며 일주일전부터 준비를 해야 정확한 검사를 받을 수 있으니 한번 받는거 검사잘나오게해서 건강한 장의 상태를 확인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과 비용은 병원에서 친절히 설명해 줄테니 준비 잘하시고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