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아볼 정보는 좀 쑥스럽기는 하지만 항문이 가려울 때가 있죠? 혹시 벌레가 들어갔나?.. 왜 이렇게 간지러울까 라고 생각하다가 도저히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서 알아보는 중일 거예요. 오늘은 왜 그런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은밀한 부위인 똥구멍에 가려움이 느껴지는데 누구한테 말하기는 좀 그렇고, 병원에 가서 똥꼬가 간지러워요! 라고 말하기도 좀 그런데 원인이라도 알고 싶지 않나요? 이것도 심한 경우에 따라서는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꼭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고 해요.
- 가려움이 심해서 밤에 잠이 안 올 정도
- 자꾸만 간지러워서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때
- 가려움을 참지 못해 자주 긁는 정도
일시적인 것은 그렇다 할 수 있지만 만약 장기적으로 가려움증이 지속되면 의심을 해봐야 한다고 해요. 이것을 항문소양증 이라고 하는데요. 초기에는 증상이 경미해서 일시적으로 넘겼던 기억이 있는 분들도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원인이 도대체 무엇일까요?
항문소양증 발생의 원인
한방에서는 이 원인을 체내에 순환 정체로 인한 '항문 고혈압'이라고 하기도 하며'항문 습열증'이라고도 불린다 고하네요. 우리는 보통 겉 피부의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었나요? 그게 아니라 우리 몸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항문 혈관이 팽창하면서 항문 점막이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아 부어오르고 피가 고이기도 하는데,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점막 면역력이 약해져서 작은 자극에도 심하게 가려움을 느낀다고 해요.
- 잘못된 식습관
- 운동부족
- 과로
- 스트레스
요약해 보자면 이런 요인들로 인해서 체내의 혈액순환이 잘돼서 항문 쪽으로 혈액이 몰리게 되는 경우가 되면 결국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되는 거랍니다. 혹시 지금 심한 상태라면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 하지만 간혹 그런 경험이 있는 경우라면 대처 방법을 알아봐야겠죠.
좋은 생활습관을 기르자
항문이 가려운 이유는 청결함도 중요해요, 자주 씻지 않으면 안 되겠죠. 하루 숙면을 잘 취하고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면역력을 키워주어야 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배변을 위해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나 더! 가렵다고 강한 수압으로 세척을 하거나 하면 오히려 항문 쪽 피부에 있는 보호막을 제거해서 더욱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유의해 주세요~
이렇게 오늘은 조금 부끄러운 궁금증을 알아보았는데요 유익한 정보였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최근댓글